•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시의회, 유성복합터미널 의혹 대전도시공사 업무미숙 질타

등록 2018.01.22 16:59: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대전시의회가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의혹에 대해 대전도시공사의 미숙한 업무처리를 강력히 질타했다.

22일 열린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대전도시공사 업무보고에서 시의원들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이 지산디앤씨, 롯데와 손을 잡고 사업에 참여하게된 의혹을 제기하며 대전도시공사가 의혹을 해소하고 사업을 정상화 시킬 방안을 강구해야한다고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송대윤(유성구1·민주당) 의원은 "사업을 4년 넘게 방해한 업체랑 어떻게 사업을 하느냐. 이것은 시대의 사기극"이라고 성토하면서 "60일 동안 하주실업과 (본 계약체결을 위한) 협의를 하는데 벌과 규칙을 내부적으로 정해서 대전시민에게 충분한 보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조원휘(유성구4·민주당) 의원은 "3차 공모는 컨소시엄으로 신청을 받았는데 4차 공모를 하면서 단독 또는 컨소시엄으로 응모요건을 완화해 하주실업이 선정됐다. 컨소시엄은 대전시가 직접 관여할 수 있지만, 지금은 단독신청한 하주실업만 상대해야 문제"라며 "하주실업이 모집한 참여의향업체 가운데 태경건설은 실적도 얼마안돼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어 "지산디앤씨가 2년 3개월동안 소송을 해서 사업이 딜레이됐고, 사업지연과 무산의 주된 책임이 있는 지산과 롯데가 우회상장하듯이 하주실업을 통해 들어온게 문제"라고 꼬집고 "(사업을 포기했던) 롯데에게 입찰을 하지 못하게 패널티를 주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졌다.

황인호(동구1·민주당) 의원도 "통상 관행적으로 기존의 어떤 협약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업체에 대해선 패널티를 줘서 다시 응모를 못하게 하는데 이를 전혀 생각하지 않았느냐"도 묻고 "시가 운영했던 티에프와 평가위원들의 전문성을 액면 그대로 믿을 수 있겠느냐"며 티에프와 선정위원회 평가위원들의 공모진행과 심사전문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윤기식(동구2·민주당) 의원은 "대전시는 도시공사의 책임으로 미루고, 도시공사는 공모지침과 티에프의 결정을 따를 수 밖에 없었다고 하면서 누구하나 책임지고 사태수습을 안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시민에게 떳떳하다면 감사원 감사를 요청해야하고, 그 결과가 나올때까지는 협상을 스톱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전문학(서구6·민주당) 산업건설위원장은 "도시공사 위탁사업으로 맡겼다가 급하게 티에프를 만들고, 티에프가 단독응모로 (공모자격을) 완화해준 것, 지디앤씨와 연관이 있는 하주실업이 참여를 한 것은 누가봐도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하고 "2년간 소송을 했던 지산디앤씨가 패소한 뒤 도시공사가 사업지체에 따른 피해보상 청구를 왜 하지 않았느냐. 그에 대한 책임을 묻고 보상을 받아내야하는 게 도시공사가 할 일 아니냐"고 비판했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시민들께 정서상 상실감을 준 것은 사업시행자로서 송구하다. 시민정서 부분까지 넣어 협상을 진행중"이라면서 "이 사업이 잘 안돼서 공영개발을 해야한다면 2순위와 협의과정도 있어 부담스럽지만, 조심스럽게 시와 상의도 해보겠다. 공영개발비용은 약 700억 전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지연의 책임이 있는 업체들이 참여하게 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면서 그러나 "티에프에서 패널티를 주는 여부에 대해 검토를 했었는데 줄 수 없다고 결론이 났었다"고 해명했다. 

유 사장은 "도시공사가 평가위원회에 하주실업의 실체에 대해 제공할 서류가 없었다. 평가 위원들은 사업계획서와 조감도만 가지고 평가했다"며 공정한 심사가 이뤄졌음을 거듭 강조하고 "지산디앤씨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부분은 검토 못했다"고 답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