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상득, '국정원 특활비' 검찰 출석 연기…"26일에 가겠다"

등록 2018.01.23 23:04: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포스코 비리' 항소심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06.21.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해 6월21일 서울고법서 열린 항소심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2017.06.21.  [email protected]

주거지 압수수색 충격…건강 문제 등 호소
이명박 전 대통령 친형…피의자 신분 소환
2011년 초 국정원 특활비 1억 수수 혐의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이명박(77) 전 대통령 친형 이상득(83) 전 국회의원이 내일 예정된 검찰 소환에 출석하기 어렵다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의원 측 변호인은 오는 24일로 예정된 검찰 출석이 어렵다며 이날 저녁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변호인은 불출석 사유서에서 이 전 의원이 주거지 압수수색으로 인한 충격과 건강 문제, 변호인의 일정 등으로 인해 출석이 어렵다는 의사를 밝혔다. 오는 26일 10시에 소환을 해 달라는 게 이 전 의원 측 입장이다.

 앞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오는 24일 오전 이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전 의원이 불출석 의사를 밝힘에 따라 소환 조사 일정 변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지난 2011년 초 이 전 의원이 직접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챙긴 정황을 포착했다. 원세훈(67)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던 이 전 의원에게 특수활동비가 건네졌다는 것이다.

 특히 검찰은 2011년 2월 당시 국정원 직원들이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이 머물던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되는 사태로 인해 원 전 원장의 사퇴 여론이 불거졌던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사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당시 막강한 권력을 자랑하던 이 전 의원에게 돈을 건넸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형님을 통하지 않고선 되는 일이 없다"라는 취지인 '만사형통(萬事兄通)'이라는 말이 돌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자랑했던 인물이다.

 이에 검찰은 지난 22일 이 전 의원 여의도 사무실과 성북동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확보한 관련 문건 등에 대해 분석 작업을 벌였다. 조사 결과 이 전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당시 원 전 원장 측으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와 그 경위, 당시 대가성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 2009년 12월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 2009년 12월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email protected]


 한편 검찰은 원 전 원장의 특수활동비 유용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청와대 인사들에게 특수활동비를 건넨 정황을 포착, 공개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김백준(78·구속) 전 기획관과 김진모(52·구속)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로 신병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인 지난 2008년 4~5월과 2010년 7~8월 각각 2억원씩 특수활동비 총 4억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원 전 원장 시절 특수활동비 약 5000만원을 받은 혐의가 적용됐다.

 이와 관련해 원 전 원장도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일부 범죄 혐의를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아울러 김희중(50)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에 대해 국정원 자금 1억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김 전 실장은 최근 언론을 통해 "모든 진실을 알고 있는 것은 그분(이명박 전 대통령)밖에 없다"라며 "국정원에서 받은 돈을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 측 여성 행정관에게 직접 줬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