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베의 '떨떠름한 평창행'…한일관계 돌파구 여부 주목

등록 2018.01.24 10:14: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2일 도쿄 의회에서 올해 첫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18.1.22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2일 도쿄 의회에서 올해 첫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18.1.22

   자민당내 중진들 아베 평창행 촉구 등이 영향 미쳐
   위안부 합의 놓고 경색된 한일관계 중대기로 될 듯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참석 한다, 안 한다 논란이 많았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결국 밝혔다.

 특히 아베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강하게 드러낸 만큼 갈등이 고조된 한일간 위안부 합의 문제를 놓고 두 정상간에 어떤 대화가 오고갈지 주목된다. 

 양국간 입장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원론적인 얘기만 주고 받으면서, 두 정산간 만남이 매끄럽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위안부 합의 문제로 갈등이 고조된 이후 이뤄지는 두 정상간 첫 만남인 만큼 평창동계올림픽은 한일관계에 중대한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아베는 왜 참석으로 선회했나

 아베 총리는 24일자로 보도된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해 문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새로운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직접 전달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최근 아베 총리가 속한 자민당내 중진들의 연이은 참석 촉구, 여론조사에서 과반수 이상이 평창에 갈 필요가 없다고 답하는 등 일본 국민 여론 등을 동시에 감안한 결정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참석은 하지만 할말은 하겠다는 것이다.  

 또 2020년 도쿄올림픽을 주최하는 국가로서 직전에 이웃국가에서 개최하는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데 대한 부담도 평창행을 결정하게 만든 것으로 풀이된다. 남북대화가 진전돼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고 있는 것도 참석 요인중 하나로 해석된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평창동계올림픽 참석과 관련해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답을 피해 왔다. 위안부합의 문제로 한일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일본 정부 내에서도 찬반 의견이 갈라지고 일본 국민들의 반발도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16일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이 아베 총리가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할 수 있게 국회 일정 조정을 추진할 의사가 있다고 밝히는 등 자민당 중진들이 나서면서 아베 총리가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으로 기울여지지 않느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돼 왔다. 

 ◇ 한일 정상 어떤 대화 가능한가  

  아베 총리는 지난 22일 약 45분간의 국회 첫 시정연설에서 한국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과는 지금까지의 양국간의 국제 약속, 상호 신뢰의 축적을 토대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시대의 협력 관계를 심화시키겠다"고 단 한 문장 밖에 말하지 않았다.

 2013년 이후 아베 총리의 연설에서 계속 언급됐던 한국을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이라는 표현도 나오지 않았다.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후속조치에 대한 아베 총리의 불만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해석됐다. 

 아베 총리의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이 총리관저의 공식 발표가 아닌 우익성향의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밝힌 사실도 눈길을 끈다.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해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은 하지만 흔쾌한 마음은 아닌 것을 보여주고자 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 말대로 우리 정부의 위안부 합의 후속 조치에 항의하면서 지금보다 양국관계가 더 경색될지, 아니면 봉합의 기회가 될지 주목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