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순호 시의원 "마산해양신도시 사업비 1500억원 절감할 수 있었다"

등록 2018.01.24 14:59: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송순호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내서읍)이 24일 경남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3차 공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01.24. 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송순호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내서읍)이 24일 경남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3차 공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01.24.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송순호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내서읍)이 24일 경남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비 4493억원 중 1573억원을 절감할 수도 있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송 의원은 "해양신도시 공사비를 토지가 아닌 현금으로 정산하도록 협약서 변경 이후에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지 않고 민간투자 방식 그대로 사업을 진행했는지 검증을 해야 한다"며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해양신도시 건설사업에 대한 시공사 선정을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했다면 사업비를 상당 부분 낮출 수 있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이 조언"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토건사업에 대한 낙찰률 65%를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비 4493억원을 적용하면 사업비를 2920억원으로 낮출 수 있어 사업비 1573억원을 절감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다"며 "창원시와 창원시의회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공사비 4493억원이 제대로 쓰여졌는지, 공사비를 부풀리지 않았는지, 사업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없었는지 등을 검증하는 해양신도시사업 공사비검증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송 의원은 "지난해 5월초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마산 오동동에서 유세를 할 때 가포신항과 해양신도시가 만들어진 과정을 재검토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재검토 결과 정부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고 했으며 해양신도시와 관련해 창원 시민의 걱정을 덜어 드리겠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금 가포신항은 개장한 지 3년이 지났고, 그 사이 컨테이너 2선석 중 1선석을 매각했으며 물동량은 마산항 개발의 근거가 됐던 1996년 마산항 광역개발 기본계획에서 밝힌 물동량 예측의 50% 정도이며 컨테이너 물동량은 예측량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두 가지만 보더라도 가포신항 개발사업은 실패했다고 단언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창원시의 난제가 되어버린 해양신도시 문제를 뒷짐만지고 있을 것이 아니라 대통령께서 약속한 가포신항과 해양신도시 사업에 대한 재검토를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안상수 시장은 해양신도시 사업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정부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여지를 차단하겠다는 것인지, 해양신도시 개발을 다음 시장에게 맡길 수 없다는 것인지 납득하기 어려운 정치를 하고 있다"며 "해양신도시 복합개발시행자 3차 공모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송순호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내서읍)이 24일 경남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3차 공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01.24.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송순호 경남 창원시의회 의원(내서읍)이 24일 경남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3차 공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email protected]

또 "서항지구의 매립형태는 공사비가 가장 많이 드는 방식인 섬 형태(호안축조와 매립토 운반비 최대)로 결정한 타당한 사유가 있었는지 제대로 검증이 돼야 한다"며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비 4493억원(서항지구 3403억원, 가포지구 1090억원)에 대한 해양신도시 공사비검증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