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시 소유 텍스타일콤플렉스, 고용승계 거부 ‘논란’

등록 2018.01.24 16:47: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자료사진. 지난 2015년 5월 29일 대구시 동구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 개관식 모습이다. 2018.01.24.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자료사진. 지난 2015년 5월 29일 대구시 동구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 개관식 모습이다. 2018.01.24.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시 소유의 공공시설인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DTC)를 3년간 재수탁받은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이하 대구섬산연)가 대구시의 고용승계를 요구를 거부하고 일부 직원에 대한 신규채용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시는 연간 12억원의 DTC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대구섬산연이 고용승계를 거부하고 있는 DTC 섬유박물관 직원들은 2015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3년 계약직으로 근무했던 직원들이다. 

 24일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 따르면 대구섬산연이 이들에 대한 고용승계를 거부하는 표면적인 이유는 근로계약기간 종료와 DTC 재수탁에 따른 신규 직원 채용이다.

 하지만 대구경실련 관계자는 “이는 핑계에 불과하고 지난해 10월 국회의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배모 상임부회장의 욕설과 폭언, 갑질 관련 문제 제기와 제보에 대한 보복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존 근로자 고용승계 및 유지가 대구시의 DTC 위탁 조건이라는 점, 공공시설의 위탁 시 고용승계는 상식이라는 점, DTC 섬유박물관 운영에 상당한 전문성과 경험이 요구된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고용승계 거부 이유는 터무니없는 억지”라고 지적했다.

 대구섬산연 배모 상임부회장은 직원들에게 욕설이나 폭언으로 모욕을 주고 이에 반발한 직원을 부당 전보하는 등 전횡을 저지렀다는 논란에 휩싸였으며 대구시는 대구섬산연에 인사조치를 요구했지만 주의조치에 그쳤다.

 이 때문에 공무원 출신 인사의 낙하산 인사와 국장급 공무원의 대구섬산연 이사회 참여 등 대구섬산연과 대구시간의 오랜 유착관계가 DTC 사태 원인 중의 하나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배모 상임부회장 등 지금까지 상임부회장을 지낸 7명의 인사 모두가 대구시의 국장급 퇴직 공무원이고 관리직 직원 상당수도 대구시 관련자다.

 뿐만 아니라 대구섬산연 누리집에 따르면 대구시 창조경제본부장과 경북도 창조경제경영실장은 대구섬산연의 이사이며 대구시 조례에 의해 구성·운영되는 DTC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대구시 경제부시장, 섬유패션과장은 당연직 위원이다.

 대구경실련 관계자는 “DTC 사태에 대한 문책과 DTC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대구시가 대구섬산연과의 위수탁 협약을 해지하고 대구섬산연의 검사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도 DTC 사태와 대구섬산연 전반에 대한 검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