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사업’ 세부 운영방안 심층 토론

등록 2018.01.24 17:01: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25일 오후 4시 김기영 경제부시장 주재로 시 일자리경제본부장, 기후환경국장, 르노삼성자동차㈜, ㈜BNK 캐피탈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7층 회의실에서 ‘제38차 일자리 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산시의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계획 및 세부운영방안’과 ‘2018년 전기차 보급 및 충전시설 확충 방안’ 등 보고를 할 계획이다.

 이어 부산시와 르노삼성자동차, BNK 캐피탈, 부산경제진흥원 등 참여 기관(업체) 간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의할 예정이다.

 부산청춘드림카 지원사업은 도심외곽 산업단지에 극심한 청년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산단내 신규 취업하는 청년근로자를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월 임대료 일정부분을 최대 3년간 지원하는 시책으로 올해 전국 처음으로 도입 될 계획이다

 이는 동-서 지역간 정주여건 격차 등으로 발생하는 공간 일자리미스매치 극복을 위한 대표적인 일자리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와 일자리위원회가 공동주최한 ‘정부공공부문 일자리창출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파급효과와 독창성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이 사업을 선진사례로 선정하고 올해 부산시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국 첫 시책인점을 감안해 부산시는 사업추진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10여 차례에 걸쳐 청년구직자와 기업 인사담당자·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현장 간담회 및 설문조사 등을 개최했다.

 시는 이날 회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임차가격 설정, 시책도입에 따른 다양한 리스트 관리, 청년근로자 모집 및 사업홍보 방안, 각 기관과 참여업체 간 역할분담 등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기업과 청년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해 올 3월중 공고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청년일자리창출과 친환경 클린정책 실현, 자동차산업 육성 및 청년 근로자 삶의 질 향상 등 실질적으로 지역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역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르노삼성자동차와 ㈜BNK캐피탈 등 지역업체와 사회공헌사업으로 추진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확대를 위해 협업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이날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경제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등 관계기관의 부산 청춘 드림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토의가 있을 예정이다.

 부산시는 클린에너지 부산실현을 위해 2020년까지 전기차 1만대 보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750대 보급에 그쳐 실적이 부진한 편이다.

 게다가 올해부터 환경부와 지자체 전기차 보급물량 대폭 삭감, 정부 보조금 축소 및 시비 확보 부족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이 부산시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기영 경제부시장은 “부산 청춘 드림카 지원사업은 전기차라는 친환경 도구를 통해 도심외곽 산업단지의 일자리미스매치를 해소함으로써 청년과 기업이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획기적인 시책”이라며 “부산시, 제조사, 리스업체, 부산은행, 부산경제진흥원들이 최대한 협업해 시민이 체감하는 시책 정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