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김보름·박지우 국가대표 자격 박탈 청원 최단기간 20만 돌파

등록 2018.02.20 14:44: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릉=뉴시스】박주성 기자 =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김보름 선수가 6일 오후 강원도 강릉 선수촌에 입촌하고 있다. 2018.02.06. park7691@newsis.com

【강릉=뉴시스】박주성 기자 =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김보름 선수가 6일 오후 강원도 강릉 선수촌에 입촌하고 있다. 2018.02.06. [email protected]

청원 글 게시 만 하루도 안돼 답변 요건 충족···시간당 1만명 꼴 급증
 종전 최단기록은 3일 걸린 정현식 판사 특별감사 청원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대표팀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팀워크 실종과 부적절한 인터뷰 태도 논란이 급기야 국가대표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이어졌다.

 2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김보름·박지우 선수의 자격 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낮 12시를 기준으로 20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최초 청원 후 만 하루도 되지 않아 청와대 답변 기준선인 20만명을 돌파했다. 최단 기간 이뤄진 청원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종전 최단 기록은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의 항소심 판결을 내린 정형식 판사에 대한 특별감사 청원이 갖고 있었다. 3일만에 20만명 동의를이끌어 냈다.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집행위원직 파면 청원도 3일 동안 20만명의 동의를 받은 바 있다.

 김보름·박지우 국가대표 자격 박탈 청원에 대한 20만명 동의 소식은 이날 진행된 소셜라이브 '11시50분입니다' 방송 도중 전해졌다. 정혜승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과 김선 행정관이 방송을 마칠 무렵 스태프로부터 20만명 이상이 동의했다는 말이 꺼지지 않은 마이크를 통해 전파를 탔다. 

 청원자는 "오늘 여자 단체전 팀추월에서 김보름·박지우 선수는 개인의 영달에 눈이 멀어 같은 동료인 노선영 선수를 버리고 본인들만 앞서 나갔다. 그리고 인터뷰는 더 가관이었다"며 "이렇게 인성이 결여된 자들이 한 국가의 올림픽 대표 선수라는 것은 명백한 국가 망신"이라고 주장했다.

 청원자는 "오늘 사건을 계기로 김보름과 박지우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 올림픽 등 국제대회 출전정지를 청원한다"며 "아울러 빙상연맹의 온갖 부정부패와 비리를 엄중히 밝혀 내 연맹 인사들을 대폭 물갈이하는 철저한 연맹 개혁의 필요성도 청원한다"고 밝혔다.

 노선영(29·콜핑팀), 김보름(25·강원도청), 박지우(20·한국체대) 선수로 이뤄진 대표팀은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대회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3분03초76을 기록, 8개 팀 가운데 7위에 머물러 탈락했다.

 3명이 나란히 달리는 팀추월 경기는 가장 늦게 결승선을 통과한 주자의 기록을 두고 경쟁하는 종목이다. 3명이 호흡을 맞춰 체력을 조절하며 레이스를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이스 혼자 빨리탄다고 해서 기록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김보름·박지우는 결승선을 2바퀴 남겨둔 시점에서 노선영을 뒤로한 채 앞으로 치고 나갔다. 뒤도 돌아보지 않고 역주를 펼친 끝에 2명만 결승선을 먼저 통과했다. 기록을 위해서였다면 노선영을 챙겼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제갈성렬 SBS해설위원은 "저렇게 가면 안된다. 뒤에 선수들도 같이 조율을 하면서 호흡이 되서 가야한다"며 "이런 모습이 나온 것에 선배로서 안타깝고 앞으로는 도저히 이런 장면이 나오지 않게끔 선수와 지도자들이 생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기 후 이어진 김보름·박지우의 인터뷰 내용은 더욱 공분을 샀다. 김보름은 "중간에 잘 타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네, 뒤에 조금 저희와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조금 아쉽게 나온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인터뷰 중간에 언급한 '뒤에'는 노선영을 의미했다. 특히 비웃는 듯한 인상을 여과없이 카메라 앞에 드러낸 것이 인성 논란의 불씨를 당겼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해당 청원자의 글 외에도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국가대표 인성교육 의무화를 주장하는 내용의 청원들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