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임종석, 靑파견자 성추행 늑장 공개 지적에 "귀국 즉시 중징계"

등록 2018.02.21 15:16: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2018.02.2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2018.02.21. [email protected]

  청와대 경호차장 "파견자 성추행 사건, 다시 한번 송구"

 【서울=뉴시스】 장윤희 홍지은 기자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순방 당시 벌어진 경호처 파견 해군 부사관의 현지 인턴 성추행 사건 관련 "조치를 늦게 했다면 마땅히 비난 받아야 하지만 귀국 즉시 엄히 중징계 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청와대가 성추행 사건 연루자 징계 사실을 늑장 공개해 논란을 키웠다'고 비판하자 이같이 밝히며 "다만 이 사실을 공개할 것인가 여부는 알 권리보다도 2차 피해, 피해자와 가족 요구가 우선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또 "어떤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했는 지에 대해서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피해자 보호가 우선"이라며 "해외 순방 전후 직원들 교육을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서는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붕 대통령경호처 차장은 성추행 사건을 막지 못한 점에 공개 사과했다.

 이 차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지난 정부 청와대 대변인이 미국 현지 인턴을 성추행했는데 새 정부가 반면교사로 삼지 못하고 이런 일이 또 발생했다'고 지적하자 "이 자리를 빌어 피해받은 분과 가족 분들께 다시 한번 송구하다. 송구한 마음으로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출국 전에 수행원 행동지침 교육을 벌였다. 인턴 등 현지 지원 인력에 대해 공무 외 사적 지시를 하거나 호출을 금지하는 내용이었다"면서 "(지난해 9월 21일)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직후 지체없이 조사에 들어갔고 (귀국 조치를 받은 가해자가) 지난해 9월 23일 오후 5시경 우리나라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사무실로 복귀시켜 오후 8시부터 바로 조사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 차장은 송 의원의 '처음에는 가해자가 1명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9명이 징계를 받아 은폐 의혹이 있었다'고 질의하자 "처음에는 가해자 부분만 발표한 부분이 있었다. 가해자뿐 아니라 그 자리에 동석한 모든 인원에 대해 감사관실이 조사했다"면서 "그 자리에 있었던 동석자와 지휘 선상에서 책임질 간부 징계가 동시에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피해자·가족들과 충분히 교감하는 상황에서 절차가 이뤄졌다"면서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감사관실 시스템을 구축하고 성 문제 관련 성추행 고충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성범죄 예방 활동이 이뤄지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순방 중이던 지난해 9월21일(현지시간) 청와대에 파견된 해군 부사관이 현지 여성 인턴을 성추행했다. 피해 여성이 문제제기를 하자 청와대는 이튿날인 22일 해당 공무원을 귀국 조치시켜 23일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진상 조사를 벌였다.

 군인 신분으로 청와대에 파견됐던 가해자는 3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가해자의 상사 4인은 지휘책임을 이유로, 사건 현장에 있던 동석자 4인은 성범죄를 만류하지 못한 사유로 징계를 받았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