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천시장 한국당 공천은?…김종천 시장 검찰 수사로 '위기'

등록 2018.02.21 17:22: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장원 전 시장 강제추행 혐의 확정 판결 이어 김종천 현 시장 공직선거법 혐의까지 '뒤숭숭'
한국당 공천 물밑경쟁 치열…'변화 이끌 인물론' 여론 부상

【포천=뉴시스】배성윤 기자 =전통적인 보수 텃밭으로 알려진 경기도 포천지역에서 오는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공천이 과연 누구에게 돌아갈 것인지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다.

 특히,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김종천 현 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향후 검찰의 최종 판단이 한국당 공천에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21일 포천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강제추행 혐의 등으로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서장원 전 시장의 시장직 상실로 지난해 4월 12일 치러진 포천시장 재선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정국에 힘입은 더불어민주당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한국당 김종천 후보가 당선됐다.

 당시 바른정당 후보 출마로 보수 표가 분열됐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한국당 공천 후보가 유리할 수 있다는 게 지역정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4·12 재선거에서 김종천 후보는 1만 5285표(33.8%)를 얻으며 무소속 박윤국 후보 1만 925표(24.2%)와 더불어민주당 최호열 후보 1만 693표(23.7%)를 제치고 당선됐다. 바른정당 정종근 후보와 민중연합당 유병권 후보는 각각 15.7%와 2.4%의 득표율을 보였다.

 현재 지역정가 최대 관심은 김 시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 결과이다.

 김 시장은 지난해 12월 초 포천시 소흘읍의 한 웨딩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천지역 모 중·고등학교 동기회 송년의 밤 행사장에 참석해 기념품을 무상으로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를 받고 있다.

 김 시장은 지난 1일 경기북부 자치단체장 가운데서는 올들어 처음으로 의정부지검에 출석해 9시간에 걸친 강도높은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CCTV 등을 분석해 기념품을 가져간 김 시장의 동창 등 30여명을 조사했다. 또 동기회 간부와 김 시장 측근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시장님이 주신 기념품이다'는 문자메시지 내용도 확보한 상황이다.

 한국당은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공여 및 수수, 직권남용 등 부정부패 범죄로 기소된 당원은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는 내용을 당규(윤리위원회 규정 제22조)로 정하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따른 기소가 여기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김 시장에 대한 검찰의 기소가 확정되면 김 시장은 현역 프리미엄에도 불구하고 공천심사에서 이같은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것이 자명한데다, 설사 기소가 되지 않을 경우에도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공천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21일 의정부지검과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검찰 관계자가 "김 시장에 대한 수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라면서 기소에 무게가 실린 발언을 했다는 점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에 따라 한국당 내에서는 6·13 지방선거를 겨냥한 공천 물밑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김 시장을 포함해 박창수 포천농협 조합장, 백영현 전 소흘읍장,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최춘식 경기도의원, 허청회 김영우 국회의원 수석보좌관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서장원 전 시장은 강제추행, 무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돼 결국 시장직을 잃고 말았고, 이어 치러진 재선거에서 당선된 김종천 현 시장은 기부행위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며 "결과 여부와 상관없이 포천이 이런저런 안좋은 이유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이 정말 부끄럽다"고 성토했다.

 또 다른 인사는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정말 정직한 마음으로 포천 발전을 이끌 참된 일꾼이 필요하다"며 "변화를 위해 포천지역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활동 경험이 많은 인재 등을 포함해 폭넓은 틀에서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