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쇼핑 만족도]온·오프라인 격차 커..."전통시장·골목상권 경쟁력 제고 시급"

등록 2018.02.23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쇼핑 만족도]온·오프라인 격차 커..."전통시장·골목상권 경쟁력 제고 시급"

온라인 쇼핑 만족도는 상향 평준화...오프라인은 큰 격차
뷰티샵·복합쇼핑몰 만족도 높고, 전통시장·상점은 낮아
유통社 영업제한한다고 만족도 낮은 전통시장으로 안가
자체 경쟁력 향상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 시급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온라인은 쇼핑 만족도가 상향 평준화됐지만 오프라인은 채널간 격차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오프라인 매장 가운데 체험마케팅을 적극 펼치는 뷰티숍류의 매장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재래시장, 동네슈퍼마켓, 노점·상가내 상점 등 영세 점포의 만족도는 떨어졌다.

23일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는 지난 6개월간(2017년7~12월)의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만족도 측면에서 골목상권의 미래는 밝아보이지 않는다"고 총평했다.

◇온라인 채널 고객 만족도…면세점 쇼핑몰 1위

지난 한달간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입한 적 있는 소비자에게 주로 이용한 채널의 ▲가격 및 혜택 ▲화면 디자인·UI ▲상품 다양성 및 품질 ▲배송 및 고객 서비스 ▲결제 편리성 등 5개 부문에 대해 만족도를 질문했다. 종합 만족도는 평균 676점(1000점 만점)이었다.

11개의 온라인 채널(개인쇼핑몰·대형마트 쇼핑몰·면세점 쇼핑몰·백화점 쇼핑몰·복합 브랜드 전문몰·단일 브랜드몰·소셜커머스·오픈마켓·온라인 직거래·해외직구·홈쇼핑) 중에서는 '면세점 쇼핑몰'이 695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결제 편리성, 배송 및 고객 서비스 등 5개 부문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백화점 쇼핑몰(693점) ▲홈쇼핑(686점) 순으로 상위 3개 부분이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갖춘 유통대기업의 몫이었다. 다음으로는 소셜커머스와 해외직구(각각 685점), 오픈마켓과 대형마트 쇼핑몰(675점) 순이었다. 개인간의 거래인 개인 쇼핑몰과 온라인 직거래는 평균과 40점 이상의 차이로 최하위권에 그쳤다.
[쇼핑 만족도]온·오프라인 격차 커..."전통시장·골목상권 경쟁력 제고 시급"

70여개의 온라인 브랜드 중 60명 이상의 표본이 확보된 곳은 27개였으며 1위는 720점을 얻은 해외직구의 아이허브였다. 그 다음은 신세계 백화점 쇼핑몰(716점), 알리익스프레스와 현대백화점 쇼핑몰(각각 711점), GS홈쇼핑(710점) 순이다. 해외직구와 백화점 쇼핑이 최상위를 차지했다.

◇오프라인 채널 고객 만족도…복합 브랜드 전문매장 1위

 역시 같은 질문에 종합 만족도는 평균 655점(1000점 만점)으로 온라인보다 21점이 낮았다.

13개의 오프라인 채널(SSM·대형마트·동네 슈퍼마켓·길거리/상가내 상점·면세점·백화점·복합쇼핑몰·복합 브랜드 전문매장·단일 브랜드 매장·아울렛·전통재래시장·편의점·회원직접판매) 중에서 1위는 700점을 받은 '복합 브랜드 전문매장'이었다.

 이어 백화점(691점), 회원직접판매·방판(687점), 면세점(683점), 복합쇼핑몰(671점) 등의 순이었다. 오프라인에서 흔히 골목상권으로 불리우는 전통·재래시장, 동네 슈퍼마켓, 길거리·상가내 상점(노점)은 큰 차이로 최하위를 차지했다.

100여개의 오프라인 브랜드 중 60명 이상의 표본이 확보된 곳은 33개였으며 1위는 727점을 얻은 단일 브랜드매장 이니스프리였다. 이어 올리브영(710점), 신세계 백화점(707점), 스타필드(705점), 아리따움(698점) 등 순이었다. 20·30대 여성이 주 고객층이자 체험마케팅 중심의 뷰티숍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조사를 진행한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와 소비자조사 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 측은 "고객만족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보다는 지키는 효율적인 수단"이라며 "오프라인 채널의 고객 만족률이 낮다는 것은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을 온라인에 잃을 수 있음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겪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점포환경, 주차, 결제 등의 측면에서 고객 지향적이지 못한 요소가 많기 때문"이라며 "대형마트 등 일부 오프라인 채널에 영업제한을 가한다고 해서 만족률이 낮은 전통시장을 찾아 쇼핑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향상해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