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리아 동구타 참사 바라보는 서방과 러시아의 '동상이몽'

등록 2018.02.22 17:42: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마스쿠스=AP/뉴시스】21일(현지시간) 시리아 구타의 한 임시 병원에서 의료진이 공습으로 다친 어린이를 치료하고 있다. 사진은 시리아 반정부단체 구타미디어센터(HMC)가 제공했다. 2018.2.22.

【다마스쿠스=AP/뉴시스】21일(현지시간) 시리아 구타의 한 임시 병원에서 의료진이 공습으로 다친 어린이를 치료하고 있다. 사진은 시리아 반정부단체 구타미디어센터(HMC)가 제공했다. 2018.2.22.

러시아 "동구타의 불법 무장 세력이 휴전 계속 위배"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시리아 동구타에서 정부군 공습으로 인한 민간인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지만 이번 사태의 원인을 바라보는 서방과 러시아의 시각은 다르다.

 유리 옙투셴코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동구타를 장악한 불법 무장 반군들 때문에 이 지역의 휴전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러시아투데이(RT)가 보도했다.

 옙투셴코 대변인은 "러시아는 불법 무장 조직들에게 저항을 멈추고 무기를 버리라고, 합법적인 길을 가라고 호소했지만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정부 역시 시리아 반군의 마지막 거점인 동구타에서 인도적 상황이 계속 악화되고 있다고 거듭 우려를 표명했다. 하지만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에 책임을 묻는 서방과 달리 반군에 화살을 돌리고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국제 테러 단체 알카에다의 분파인 알 누스라 반군이 동구타에서 '무장 도발'을 계속하며 휴전 협정을 저버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리아 정부와 반군은 지난해 러시아, 터키, 이란의 중재로 동부 구타 지역을 휴전 지역으로 합의했지만 충돌은 계속되고 있다. 정부군은 2012년 12월부터 이 곳 주변을 봉쇄 중이다.

 아사드 정권을 지지하는 러시아는 동구타의 반군이야말로 다마스쿠스 일대를 포격하고 있으면서 시리아 정부군이 민간인을 공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뉴시스】안지혜 기자 = 유엔 인권위원회가 지난 4일 이후 시리아의 구타 동부 지역에 대한 정부군의 공습 이후 346명이 죽고 87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안지혜 기자 = 유엔 인권위원회가 지난 4일 이후 시리아의 구타 동부 지역에 대한 정부군의 공습 이후 346명이 죽고 87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email protected]

서방의 시각은 러시아와는 정반대다. 미국과 프랑스, 독일은 러시아가 아사드 정권을 감싸며 동구타 폭력 사태를 방치하고 있다고 일제히 규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르면 22일 시리아 '30일 휴전' 결의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인데 통과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러시아는 동구타 사태 논의가 분명 필요하지만 결의안을 통한 임시 휴전의 실효성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