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운영위 '김영철發' 파행…26일 재회의도 불투명

등록 2018.02.23 19:5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김영철 방남 관련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출석 관련 정회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홍근 간사가 자유한국당 김성태 운영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박홍근 간사, 자유한국당 김성태 운영위원장, 윤재옥 간사, 바른미래당 오신환 간사.  이날 운영위에서 자유한국당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남 관련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출석 요구를 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기존 합의한 다른 안건을 먼저 처리하고 진행해달라며 항의했다. 2018.02.2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김영철 방남 관련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출석 관련 정회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홍근 간사가 자유한국당 김성태 운영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박홍근 간사, 자유한국당 김성태 운영위원장, 윤재옥 간사, 바른미래당 오신환 간사. 이날 운영위에서 자유한국당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남 관련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출석 요구를 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기존 합의한 다른 안건을 먼저 처리하고 진행해달라며 항의했다. 2018.02.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평창 올림픽 폐막식 참여에 관한 긴급 현안질의 진행 여부를 놓고 또 다시 파행을 빚었다.

 김성태 운영위원장은 23일 오전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이날 오후 4시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정회를 선포한 바 있다.

 한국당 의원들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천안함 사건의 배후 조종자라고 주장하며 그의 방남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 항의 집회와 기자회견도 진행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측은 김 부위원장이 배후조종자라는 것은 객관적으로 확인된 사실이 아니며 한국당이 여당 시절이었던 박근혜 정부 때에 열린 남북정상급회담에 참여한 북측인사가 김 부위원장이었는데 왜 당시엔 안 막고 지금은 막느냐는 취지의 주장으로 맞서는 상황이다.

 운영위는 오후 4시께 속개됐지만 임종석 실장은 회의장이 자리하지 않았다. 민주당 의원들도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상태였다.

 신보라 한국당 의원은 "운영위가 파행적으로 운영되는 것에 대해 너무 안타깝다. 오후 4시 속개하기로 한 것에 민주당이 불참한 것에도 유감을 표한다"며 "(천안함 사건에) 북한의 명확한 책임이 있음에도 정부는 어떤 책임도 묻지 않고 김영철을 한국땅에 발 들여놓게하려고 한다. 책임과 잘잘못을 묻고 따지기 위해 임종석 실장의 출석을 요구 했음에도 이를 막아서는 민주당 행태에도 비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 사이 민주당 의원들이 회의장에 들어섰고 김성태 위원장이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임종석 실장의 국회 운영위 출석 문제를 논의하겠다"며 정회를 선언하자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박용진 의원 등의 거센 항의가 쏟아졌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김성태 위원장석 옆에 다가가 "의사진행 발언 기회를 달라"고 강조하며 "왜 위원장 마음대로 개의를 하고 진행하나"라고 따졌다. 김성태 위원장은 그러자 "위원장을 겁박하는거냐" "자, 때려라" 등의 답변으로 응수했다.

 결국 30여분 간 정회 끝에 회의를 재개한 김성태 위원장은 "우원식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여러분 자신의 자녀가 천안함에 해군으로 군복무하면서 김영철에 의해 폭침 당해 목숨을 잃었다면 이렇게 할 것인가"라며 "다음주 월요일 오후 3시 청와대를 상대로 긴급현안 질의와 법안처리를 같이 하겠다"고 밝힌 뒤 산회를 선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성태 위원장과 고성이 오가는 공방을 벌이다 결국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다만 이는 민주당을 제외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간사 간 합의 사항이라 오는 26일 실제 긴급 현안질의가 진행될 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