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수가 손 잡고 키스하려"…대학가 미투, 개강에 '활화산'

등록 2018.03.06 07:50:00수정 2018.03.12 08:58: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지난 1일 서울시립대 학생들이 가입한 비공개 카페 '시립대 광장'에 자유융합대학 A교수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익명의 글이 올라왔다. 2018.03.05. (사진='시립대 광장' 캡쳐)

【서울=뉴시스】지난 1일 서울시립대 학생들이 가입한 비공개 카페 '시립대 광장'에 자유융합대학 A교수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익명의 글이 올라왔다. 2018.03.05. (사진='시립대 광장' 캡쳐)

"가해자, 도피성 휴학…피해자인데도 '죽일X' 욕먹어"
신한대 교수 볼뽀뽀·포옹…"사랑한다며 상습적 추행"
성균관대·연세대, 성폭력 사건 대응 매뉴얼 등 발표
"술자리 단호히 거절하라"…신입생에 조언 잇따라
"교수들 성범죄에 고작 정직 3개월?…규정 손봐야"

 【서울=뉴시스】 사건팀 = "몇 년 전 교수에게 성추행을 당했습니다. 수업을 핑계로 따로 불러내 술을 마시면서 딸 같다면서 손을 잡기 시작하더니 키스를 시도하고 제 몸을 만졌습니다."

 지난 1일 서울시립대 학생들이 가입한 비공개 카페 '시립대 광장'에는 자유융합대학 A교수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익명의 글이 올라왔다. A교수가 인생 상담을 해주는 척하며 작성자를 인적이 없는 곳으로 데려가 성추행했다는 내용이다.

 작성자는 "길도 모르는 그 곳에서 어떻게 빠져나왔는지도 모르겠다"면서 "택시를 타서 교수가 쥐여주는 택시비를 받는데 몸 파는 사람이 된 것 같았다"고 적었다. 그는 "죄책감에서 벗어나고자 쓰는 이 글이 너무 이기적이고 늦은 게 아닐까 싶지만 더는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지난 2일 개강을 맞은 대학가를 중심으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교수, 동기, 선배에게 성희롱·추행을 당했던 피해자들이 당시 경험을 폭로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2일 한양대 대나무숲에는 축제 뒤풀이 때 술에 취해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B씨는 학내에서 남자친구를 두고 바람을 핀 사람으로 낙인찍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없었다고 고백했다.

 B씨는 "가해자를 찾아내 추궁하자 '미안하다'는 카톡을 남기고 도피성 군 휴학을 했다"며 "과 동기가 내가 바람을 피웠다고 동아리에 헛소문을 내는 바람에 남자친구와도 헤어졌다. 동아리 단톡방에는 아직도 나를 두고 '죽일X'이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그는 "성추행을 바라보는 시선과 두려움 때문에 바람을 피운 게 아니라 성추행당한 거라고 당당히 말할 수 없어서 너무나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과 동기를 향해 "너도 취해있어서 제대로 보지도 못 했다면서 나한테 왜 그랬니"라고 원망했다.

 단국대 대나무숲에는 최근 상습적으로 성추행한다는 교수가 거론됐다. 예뻐하는 학생들을 위주로 학점을 잘 주고 개강총회나 과 동아리 뒤풀이 자리에 나타나 스킨십을 한다는 것이다. 작성자는 "교수가 학생의 허리를 감싸고 껴안는 건 기본이고 학생을 연구실이나 외부에 머무는 숙소로 유인하기도 한다"고 폭로했다.

 경기 의정부에 있는 신한대학교 대나무숲에도 "교수님에게 여학생들은 모두 공주님. '교수님이 다 공주님을 사랑해서 그래'라는 핑계의 포옹과 볼 뽀뽀. 연구실을 나서며 험한 욕을 내뱉은 학생도 눈물을 흘린 학생도 있었지만 큰 소리를 낼 수 없었다"는 글이 게재됐다.
 
 중앙대를 다닌 작성자는 대나무숲에 "경영학과 부교수는 안면이 익은 후에 마주칠 때마다 추악한 농담을 일삼는다"며 "기분이 안 좋으면 '우리 OO 생리해서 그런가. 기분이 안 좋아 보여'라고 말하고, 치마를 입으면 '우리 OO는 치마 입은 것을 보니 그날 아닌가 보다'라고 말했다"고 불쾌해했다.

 세종대 대나무숲에는 "1학년 때 두 명의 남자 동기들로부터 성추행을 당했고 그중의 한 명으로부터 강간을 당할 뻔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그는 "가해자들이 요즘 미투 운동에 대해 '이렇게 나라가 썩었다' '용기 내줘서 고맙다'고 떠들어댄다"며 "미투를 말하기 전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봐라. 피해자는 몇 년이 지나도 잊지 못할 트라우마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교수가 손 잡고 키스하려"…대학가 미투, 개강에 '활화산'


 개강 후 성범죄에 노출됐던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글들이 줄을 잇는 동시에 앞으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오리엔테이션, 동아리 환영식 등 신입생 환영 및 개강행사 등을 맞아 일어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일을 미리 방지하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성균관대 총학생회 등 학생자치기구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앞서 '바람직한 새내기 새로배움터를 위한 성균인 선언문'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권력에 의한 일체의 신체적·성적·정신적·언어적 폭력을 절대 금하며 모든 참가자는 이를 위한 제반의 교육을 필히 이수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연세대 총여학생회는 '성폭력 사건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배포했다. 매뉴얼에는 뒤풀이는 3차 이상 참여하지 말고 술자리에서 러브샷과 성적으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게임을 자제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각 대학 대나무숲에도 "술자리에서 선배들이 오라고 해도 가기 싫으면 단호하게 거절하라", "신입생들은 술자리가 많을 텐데 술은 절제해서 마셔라", "술은 자기 몸을 가눌 수 있을 만큼만 마셔야 한다" 등 신입생들에게 당부하는 글도 잇따르고 있다.

 감리교신학대·경희대·동국대·동덕여대·성신여대·숙명여대·이화여대·중앙대·한양대 등은 대학여성단위연대를 결성하고 미투 운동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성범죄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해달라"며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동국대 총여학생회는 사화관계망서비스(SNS)에 '미투 운동'만을 위한 대나무숲 페이지를 만들었다. 또 이화여대 학보사는 지난달 20일부터 여성 대학생으로 겪은 차별과 성폭력 피해 수기를 모집했다. 서울대·연세대·성균관대 등 여성동아리 등은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맞춰 대학생 공동행동 미투 연대에 나설 방침이다.

 반면 학교 측은 미투 운동 확산에 대체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피해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학교 이미지 실축만을 우려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김홍미리 여성주의 연구활동가는 "학교에서는 아직 성폭력 문제를 조용히 해결하는 걸 선호하는 분위기"라며 "학내 성폭력 학칙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해자에 대한 올바른 조치뿐 아니라 신입생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 교육에도 앞장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피해자가 적절히 보호되고 가해자가 처벌되는 등 성희롱·폭력 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은 신고율이 높다"면서 "그렇지 못한 학교는 안에서 해결되지 않으니 대나무숲 등에 대한 고발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학교에서는 성폭력을 저질러 문제가 된 교수들이 다시 교단 위에 서는 사태도 발생하고 있다. 교수들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이 피해 학생들에게 2차 가해로 되돌아 오는 것이다.

 이 교수는 "'3개월 정직'도 중징계에 속하다 보니 (교원소청위원회가) 중징계를 권고했을 때 학교당국에서 최종적으로 정직3개월 처분을 내릴 수 있는 것"이라며 "학생들 입장에선 너무 부당한 처사인 만큼 규정을 손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