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MB소환]자택에서 검찰청까지 '철통 경호' 경찰…1000여명 투입

등록 2018.03.14 09:46: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일인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이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서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및 민간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 등 100억원이 넘는 뇌물 혐의, 다스를 통한 300억원 이상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역대 다섯 번째 전직 대통령이다. 2018.03.14.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일인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이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서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및 민간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 등 100억원이 넘는 뇌물 혐의, 다스를 통한 300억원 이상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역대 다섯 번째 전직 대통령이다. 2018.03.14. [email protected]

논현동 자택→서초동 중앙지검까지 교통통제·경호

 【서울=뉴시스】채윤태 기자 =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14일 검찰에 출석한 가운데 경찰은 총 약 1000여명의 경력을 투입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서울 논현동 자택 인근에 상시 경호 인력을 제외하고 5개 중대 약 400명,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인근에는 8개 중대 약 640명의 경력이 배치됐다.

 평소에도 이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는 경찰 기동대가 배치돼 있었지만 이 전 대통령의 출석이 임박하자 경력이 추가 배치됐다. 경찰은 또 철제 펜스를 설치해 안전 사고에 대비했다.

 이 전 대통령의 자택 앞에 지지자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대신 1인시위를 하려는 일부 시민들이 눈에 띄었다. 좁은 공간에 취재진들이 수십명이나 몰려 취재진들 사이에 일부 언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9시15분께 이 전 대통령의 차량이 나오자 일부 시민들은 "이명박을 구속하고 비리재산 환수하라"라고 외치기도 했다. 다행히 안전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경찰은 이 전 대통령이 차량으로 자택에서 중앙지검으로 이동하는 약 4.7㎞ 거리의 교통을 통제하고 오토바이와 순찰차로 10여대로 경호했다. 도로 주변에도 경력을 배치해 안전 사고에 대비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이 예정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앞에서 경찰병력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경비를 서고 있다. 2018.03.1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이 예정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앞에서 경찰병력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경비를 서고 있다. 2018.03.14.  [email protected]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이 다가오자 중앙지검 청사 동문 앞에는 경찰과 취재진으로 들끓었다. 경찰 펜스 등은 보이지 않았다. 다만 전직 대통령 소환으로 취재진이 몰리면서 중앙지검 앞을 지나가던 시민과 취재진 간의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주차문제로 벌어진 이들의 싸움은 경찰이 말리면서 마무리됐다.

 이 전 대통령은 오전 9시23분께 서초동 중앙지검에 도착해 취재진이 설치한 포토라인 앞에 섰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