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권, MB 소환에 "처벌해야" vs "盧 죽음 정치보복"

등록 2018.03.14 14:52: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00억 원대 뇌물수수, 횡령, 조세포탈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이전 대통령이 검찰청사 앞에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및 민간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 혐의, 다스를 통한 수백억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고 있다. 2018.03.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100억 원대 뇌물수수, 횡령, 조세포탈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이전 대통령이 검찰청사 앞에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및 민간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 혐의, 다스를 통한 수백억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고 있다. 2018.03.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정치권은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데 대해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거론하며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진실을 밝히는 자리가 돼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도 20여개 범죄행위에 대한 피의자 신분인 만큼 자신의 잘못을 사과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범죄행위가 확정된다면 이에 대한 처벌은 정정당당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이번 검찰 조사는 더 이상 불운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만드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를 통한 면박주기 수사가 노 전 대통령 죽음의 중요한 이유였고 그것이 정치보복이라면 9년이 흐른 지금 대한민국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이고 전직이든 현직이든 결코 예외일 수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이 결국 검찰 포토라인에 섰다. 이 땅에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없길 바란다"고 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하고 싶은 말이 많다며 억울함을 표명했지만 뇌물수수·배임·횡령 등 온갖 혐의는 피할 길이 없다"며 "국민 다수의 지지로 선출된 대통령이 어찌 이렇게 국민의 기대를 배신할 수 있는가"라고 밝혔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검찰조사에 앞서 '참담한 심정으로 섰다'고 표현했지만 지금 참담한 심정인 것은 오히려 국민"이라며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철저히 조사해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밝혀야 한다. 그래야 이를 반면교사 삼아 역사에서 이런 일이 '마지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 전 대통령은 한국을 MB주식회사로 전락시킨 장본인"이라며 "그는 권력과 측근, 가족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했다. 공익을 버리고 사익을 챙긴 대통령, 법치를 버리고 불법을 범한 대통령은 반드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검찰은 오늘 조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의 모든 죄를 밝혀야 한다. 그리고 좌고우면 말고 구속수사하기 바란다"며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는 만큼 자신이 지은 죄를 남김없이 실토하고 용서를 빌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