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檢, 안희정 두번째 고소인 주중 조사…安 주말께 재소환

등록 2018.03.15 17:21: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여비서 성폭행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검에 굳은 표정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03.09.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여비서 성폭행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검에 굳은 표정으로 출석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검찰, 추가 폭로자 고소장 검토 마무리
피해자들 "2차 가해 엄벌해달라" 요청
安 신분 '피의자'…"범죄혐의 상당한 농도"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안희정(53)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의 속도를 내고 있다. 조만간 두번째 고소인을 불러 조사한 뒤 안 전 지사를 재소환해 신속히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1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오정희)는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더연)' 직원 A씨를 금주 중 불러 고소인 자격으로 조사할 전망이다. 검찰은 전날 제출된 고소장 내용 검토를 이미 끝냈다. 

 A씨는 전날 안 전 지사를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강제추행 등 혐의로 고소했다. A씨는 2015∼2017년 안 전 지사가 설립을 주도한 싱크탱크 조직 더연에서 일하며 7차례에 걸쳐 성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검찰은 A씨를 불러 조사한 뒤 안 전 지사를 재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추가 고소 내용 파악, 압수물 분석 등에 시간이 걸려 이르면 주말께 다시 부를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A씨와 앞서 고소한 김지은(33)씨 측에 대해  위치 확인 등 피해자 보호 조치를 적극 취한다는 입장이다.

 A씨 측은 신변노출을 우려해 비공개 출석하기로 했으며 검찰에 위치추적이나 긴급출동 등 성폭력 피해자 지원제도도 요청했다.

 검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이 2차 피해와 관련한 가해자들에 대해 엄벌해달라고 했다"며 "다만 2차 피해와 관련해 접수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범행 당시 안 전 지사와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간 관계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방침이다.  안 전 지사가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소장에서 물러난 상태였는데도 업무상 위력 혐의가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고소장 내용은 파악했고 가급적 이번주 중 (피해자 조사를) 할 것"이라며 "(신변보호 관련) 필요한 조치는 다 적극적으로 취해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안 전 지사의 신분이 '피의자'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행정적인 형사 절차상 사건번호가 들어가게 되면 피의자가 되고 또 범죄혐의가 어느 정도 상당한 농도에 있으면 피의자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앞서 고소한 김씨 사건과 관련해서도 참고인 조사와 여러 압수물 분석을 병행하며 안 전 지사의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안 전 지사의 전직 수행비서 등 출장에 동행했던 관계자들에 이어 충남도청 비서실 관계자 등을 불러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했다. 필요시 김씨도 재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 13일 정황 증거 확보 차원에서 충남도청 도지사 집무실과 관사, 경기 광주시에 있는 안 전 지사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폐쇄회로(CC)TV와 컴퓨터 기록물, 각종 서류 등을 확보한 데 이어 전날 도지사 집무실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더연 사무실 등 두번째 고소 내용과 관련된 장소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과 참고인 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가 빨리 수사하지 않으면 없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직접 수사하는게 맞다고 봤다"며 "성범죄와 관련해 필요한 수사는 모두 다할 것이다.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지사의 추가 의혹도 나오고 있다.

 안 전 지사는 친구의 오피스텔을 무상 제공받아 사용했다는 의혹으로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의 금지를 위한 법률(김영란법) 위반과 뇌물수수에 해당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씨가 범행 장소로 지목한 서울 마포구의 오피스텔은 안 전 지사 친구인 건설사 소유로 확인됐다. 검찰 관계자는 "성범죄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며 "(추후 수사 확대 가능성에 대해선)지금 단계에선 답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