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용 "중·러, 평화 모멘텀 살리기에 협력···남북화해 분위기 환영"

등록 2018.03.15 11:15: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공항=뉴시스】권현구 기자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방북·방미 결과를 공유하고자 방문했던 중국과 러시아 일정을 마치고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03.15.  stoweon@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권현구 기자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방북·방미 결과를 공유하고자 방문했던 중국과 러시아 일정을 마치고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03.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5일 "중국과 러시아는 우리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해나가면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평화와 안정의 모멘텀을 계속 살려나가는 데 협력키로 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북핵 특사로 중국과 러시아를 잇따라 방문한 정 실장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러는 한반도 비핵화 목표는 대화를 통한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한 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적극 지지키로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의 대북 특사 수석대표로 방북과 방미를 통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한반도 정세 변화에 관한 내용의 공유를 위해 중국과 러시아를 방문했다가 이날 귀국했다.

  정 실장은 "중국·러시아 지도자들에게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러 양국의 중심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준 데 대한 문 대통령의 각별한 감사 말씀을 전했다"며 "양국 지도자들은 모두 한결같이 한반도 상황의 긍정적 발전과 이를 위한 남북 간 화해협력 분위기를 크게 환영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접견 때 인용한 '단단한 얼음이 녹으면 봄이 오고 꽃이 핀다'는 의미의 '견빙소융, 춘란화개'라는 한자성어를 언급하며 "시 주석이 한반도 상황이 이와 같다면서 적극 지지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중 양국은 정상 차원의 소통과 협력은 물론 다음 주 초로 예정된 양제츠(楊潔篪) 외교담당 국무위원의 방한을 계기로 고위급 안보 전략대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러시아 방문 기간 만난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유리 우사코프 대통령 외교보좌관 등과의 회동을 언급하며 "고위 관계자들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 지지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이런 한반도 주변 관련국들은 물론 유럽연합(EU),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을 포함한 국제사회 지지를 적극 받아가면서 곧 있게 될 남북, 미북 간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획기적 계기가 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활발히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