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병기 "朴, 특활비 국가운영에 안 쓰고.…배신감 느껴"

등록 2018.03.15 12:13: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구속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3.15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구속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3.15  [email protected]

전직 원장들 "국가운영에 쓰일 줄 알았다"
朴, 특활비 차명폰·의상실 사용 의혹 제기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박근혜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국정원장들이 "국가운영에 쓰일 줄 알았다", "뇌물로 준 것이 아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15일 남재준(73)·이병기(71)·이병호(78) 전 원장 등에 대한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국고손실) 등 혐의 1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법정에는 전직 국정원장들이 출석했다. 이들은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혐의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이병기 전 원장은 "그렇게 올려드린 부분(특활비)이 제대로 된 국가 운영에 쓰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안타깝다"며 "저는 조서에도 썼지만 배신감까지 느낄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법정에 앉게 된 점 국민께 송구스럽다"며 "모든 것은 국가예산 사용에 대한 지식이 모자라서다. 반성하고 기꺼이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구속된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3.15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구속된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03.15  [email protected]

이병호 전 원장은 "저는 2015년 3월 임명됐는데, 같은 해 4월부터 대통령에게 1억원 뇌물을 준 원장이 됐다"며"3명의 국정원장이 여기 있지만 개인적인 비리 문제가 아니라 오랫동안 미비됐던 제도적 문제"라고 호소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얼마나 엉터리 나라면 국정원장이 대통령에게 뇌물을 바치는 나라겠냐"고 개탄하며 "범죄 혐의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피고인들은 국정원 특활비를 박근혜(66) 전 대통령에 대해 뇌물로 준다거나, 국정원 사업목적 외 사용으로 국고를 손실할 의사가 없었다고 공통적으로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너간 국정원 특활비는 차명폰, 의상실 비용에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검찰은 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을 수사해 용처를 규명하려고 했으나 조사는 거부됐다.

 전직 국정원장들은 재임 기간 매월 5000만원 또는 1억원씩 모두 36억 5000만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아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기각된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해 11월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재소환되고 있다. 2017.11.19.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아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기각된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해 11월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재소환되고 있다. 2017.11.19.  [email protected]

추가적으로 남 전 원장은 현대제철이 보수단체 경우회의 자회사 경안흥업에 물류비 명목 25억여원을 지원하도록 압박해 직권을 남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병기 전 원장은 국정원 예산 편의를 대가로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최경환(63)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특활비 1억원을 지급하고, 조윤선(51) 전 정무수석에게 활동비로 총 450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적용됐다.

 이병호 전 원장은 2016년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 내 친박 인사 당선을 위한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불법 여론조사 비용으로 5억원을 전달, 특정 정당을 지원한 국정원법을 위반한 혐의도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