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성동조선해양, 이번주 법정관리 신청…법원 판단은?

등록 2018.03.19 13:40: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영=뉴시스】신정철 기자 = 경남 통영시 광도면 안정국가산업단지내 188만㎡(약 58만평)의 성동조선해양 주변은 9일 적막감만 감돌고 있다.  한때 9000여명에 달했던 성동조선해양 직원은 현재 주 사무소와 설계동, 현장 관리인원 등 245명을 제외하고, 쇳소리가 요란했던 현장 야드 등에는 인적이 없다. 사진은 성동조선해양 설계동 주변의 상가 모습이다. 2018.03.09.  sin@newsis.com  

【통영=뉴시스】신정철 기자 = 경남 통영시 광도면 안정국가산업단지내 188만㎡(약 58만평)의 성동조선해양 주변은 9일 적막감만 감돌고 있다.   한때 9000여명에 달했던 성동조선해양 직원은 현재 주 사무소와 설계동, 현장 관리인원 등 245명을 제외하고, 쇳소리가 요란했던 현장 야드 등에는 인적이 없다. 사진은 성동조선해양 설계동 주변의 상가 모습이다. 2018.03.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성동조선해양이 이번 주 안으로 법정관리 신청에 들어간다.

 1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견 조선소 처리 방안을 확정·발표하며 성동조선해양의 법정관리행을 결정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부터 2차례에 걸친 재무 건전성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재무 건전성 평가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은 그동안 채권단으로부터 4조원 가량을 지원받았지만 부채규모가 3조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자기자본은 자본잠식 상태, 현금 보유량은 1000억원, 수주잔량은 5척에 불과했다. 이를 근거로 외부컨설팅 등에서는 청산가치를 7000억원 수준, 존속가치를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했다.

 청산을 하는 것이 존속할 때 보다 이익이라는 것이 정부와 채권단의 결정이다. 이에 따라 성동조선해양 이사회는 지난 15일 법정관리 신청을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정관리 신청은 이르면 이번주 안으로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후 법원은 채권자 등 의견을 듣고 청산 또는 회생을 결정하게 된다.

 청산이 결정될 경우 약 1400명의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적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반대의 경우는 법원 주도로 회생 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성동조선해양 노조 측은 마지막까지 투쟁 수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성동조선해양 정상화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청사에서 청와대 앞까지 도보행진을 진행하며 "중형조선 구조조정 정책을 폐기하라"고 외쳤다.

 향후에도 노조 측은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내면서 회사의 부도 처리를 막기 위한 강경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모르니까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며 "지금 당장은 가용 자금이 많지 않아 휴직 규모를 늘리고 있다. 산업적인 측면을 고려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