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스가 MB 소유인 4가지 이유…설립·운영·비자금·상속

등록 2018.03.20 13:47:19수정 2018.03.20 14:36: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2018.03.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2018.03.15.  [email protected]

1985년 이명박 개인 돈으로 다스 설립
핵심 임직원 이명박 측근들로 채워져
주요 선거 때마다 '현금 인출기' 역할
아들 이시형에게 상속 치밀하게 준비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고 명시함에 따라 그 근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다스의 설립 과정, 인사 등 운영 주체, 비자금 활용, 상속 등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결론내렸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를 실제 소유했다는 증거와 정황이 조사 과정에서 수두룩하게 쏟아져, 입증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설립, 1985년 이명박 자금으로 설립

 검찰 조사에 따르면 다스는 설립할 때 부터 이 전 대통령의 자금이 들어갔다. 이 전 대통령은 1985년께 현대건설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중 이 회사 정세영 회장으로부터 하청업체 설립을 제안 받았다. 이후 이 회사 관리부장이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에게 "내가 자동차 부품회사를 하나 만들어 키우려고 하니, 네가 설립해서 일을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김성우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창업 준비금을 받아 다스 설립에 나섰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이 설립자금으로 건넨 개인 돈은 3억9600만원이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렇게 설립된 다스의 지분을 분산해 차명보유했다. 주주명부에는 이 전 대통령 처남 고 김재정씨와 형 이상은 다스 회장을 차명 등재했으며, 이 전 대통령은 1995년 자신의 주식 2만6400주를 김씨에게서 이상은 회장으로, 1998년에는 김씨에게서 친구인 김창대씨로 각각 이전했다.

 ◇운영, 임직원 인사 등 이명박 뜻대로

 이후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뜻에 따라 움직였다. 특히 주요 임직원 인사는 이 전 대통령의 뜻대로 단행됐고, 대부분 측근이 영입됐다.

 이 전 대통령은 1987년 7월10일 김성우 전 사장을 다스 공동대표이사로 선임해 다스 운영 및 자금집행을 총괄하도록 했고, 현대건설 직원인 권승호씨를 퇴직시켜 다스 관리차장으로 삼았다. 권씨는 이후 다스 전무이사까지 승진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경선캠프에서 외곽단체 대표로 활동했던 강경호씨를 다스 공동대표이사로 선임하고, 청와대 총무비서관로 근무했던 신학수씨를 다스 감사로 임명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성우 전 사장, 권승호 전 전무로부터 매년 다스 결산내역, 자금운용상황, 임직원 인사 급여 등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또 대규모 설비투자, 신규 외주업체 선정, 해외지점 설립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수시로 보고받고 처리방향을 지시했다.

 2008년부터는 매제인 김진씨를 총괄부사장으로 임명했으며 김진, 이동형, 강경호 등으로부터 다스 운영상황에 대해 보고받았다. 아들 이시형씨를 기획본부장으로 임명한 후에는 이 씨를 통해 현안보고를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은 주요 임원들의 급여액수도 이씨를 통해 직접 결정해 집행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대학생쥐잡이특공대 명박인더트랩' 회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및 적폐 청산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2018.01.30.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대학생쥐잡이특공대 명박인더트랩' 회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및 적폐 청산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2018.01.30.  [email protected]


 ◇비자금, 이명박의 '비밀금고’…선거마다 동원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수익창출 창구이자 비밀금고 역할을 톡톡히 했다. 선거 등 돈이 필요할 때 마다 돈을 대어주는 창구가 된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은 1994년부터 2006년까지 재산관리인이었던 김재정 다스 전 사장, 이영배 금강 대표 등을 통해 비자금 330억원을 조성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

 이를 자세히 보면 1992년부터 2000년까지 이 전 대통령의 의원실, 지구당 사무소 선거캠프에서 근무한 강모씨의 급여 4억3000여만원을 다스 법인자금으로 지급했다.
 
 다스 직원 정모씨에게 선거사무소 경리업무를 맡기는가 하면, 다스 법인 자금으로 자신의 자서전 수천권을 구매하도록 하기도 했다.

 선거에도 다스가 적극 활용됐다. 2002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에는 김재정 전 사장, 권승호 전 전무 등을 통해 다스 법인자금을 받아 선거경비로 사용했고, 채동영 다스 전 경리팀장 등을 유세에 동원하기도 했다.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선거 후보자 경선 당시에도 김재정 전 사장 등을 동원해 차명보유 자금을 경선자금으로 사용했다.

 또 아들 시형씨는 차명주주들의 배당금 지급 계좌를 관리했는데, 이상은 다스 회장의 배당금 4억7000만원을 임의로 사용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이 전 대통령은 다스에서 5300만원을 주고 구입한 에쿠스 승용차를 자신의 명의로 등록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고, 이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는 다스 법인카드를1796여회나 사용하기도 했다.

 ◇상속, 아들 이시형에게 물려주려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지배권을 아들 시형씨에게 넘겨주기도 했다. 형인 이상은 회장의 지분을 대거 이시형씨에게 넘기는 방안이 이 전 대통령의 승인 아래 추진됐다.

 이 전 대통령은 2011년부터 시형씨에게 해외법인에 대한 모든 사항, 1000만원 이상의 모든 비용 품의 등에 대해 결재권한을 주는 등 사실상 다스 운영을 장악하게 해줬다.

 또 강경호 다스 사장은 다스 차명주주였던 이상은, 권영미, 김창대, 이동형씨 등 몰래 다스 지배구조를 시형씨에게 이전시키기 위해 M&A 전문가에게 지배구조 개편안 자문을 구하고, 이를 시형에게 보고했다. 그러나 이 자문안의 경우 자금조달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최종 실행단계까지 가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2011년 김백준 대통령 총무비서관 등은 대통령 퇴임 후 활동 계획과 재원 등에 관한 기획안, 일명 PPP(Post Presidency Plan)을 작성했다.

 이 보고서는 '이상은 회장의 DAS(다스)지분 중 5%는 시형에게 상속 증여함으로써 시형의 독립생계가 가능하도록 유도' , '이상은 회장의 DAS 지분은 유상증자 준비과정에서 상속증여세 상 혜택이 있는 5%는 이명박 재단에 출연해 VIP의 퇴임 후 활동을 지원하는 데 사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했는데 이 전 대통령은 이 보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승인했다.

 검찰은 이 보고서가 실행될 경우 이상은 회장의 지분은 대부분 소멸하는 대신, 시형씨는 다스를 지배할 수 있게 된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제 소유자임을 전제로 하지 않았다면 보고되지도, 승인할 수도 없는 내용이라고 결론내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