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이주열 "금리인상, 금융위기 이전 수준 어려워"

등록 2018.03.21 12:02: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03.2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03.21. [email protected]


수요 측면 물가상승세 크지 않아…통화완화 기조 유지
금리인상 시기 발언은 자제…"가능성 높다, 낮다도 못해"

【서울=뉴시스】조현아 위용성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21일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올라가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잠재성장률 하락 추세를 감안할 때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2008년 금융위기 직전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4~5%대였다.

그는 "이렇게 되면 경기조절을 위한 기준금리 운용의 폭이 과거에 비해 크게 협소해질 수 있다"며 "긴 안목에서 정책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정책수단이나 정책운영체계를 모색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화정책은 '저물가'가 지속되는 점을 짚으며 당분간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성장세 회복이 이어질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안정 면에서리스크를 살피며 완화정도의 조정을 신중히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외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4년 전 이자리에 섰을 때에 비해 다소 나아졌지만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고 구조적 문제들도 상존해 있다"고 진단했다. 성장 잠재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노동시장 이중구조에 따른 일자리 창출 제약, 저출산·고령화 급속한 진전, 소득불균형 심화, 차세대 첨단산업 발전 지연 등을 꼽았다.

이 후보자는 "구조적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서는 개선 움직임을 보이는 경기 흐름이 중장기적으로 지속되긴 어렵다"며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정부와 공유하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한 정책 과제를 심도있게 연구해 정책 대안을 적극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총재 연임 지명에 대해 "영광임에 틀림없지만 훨씬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럼에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우리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해 나가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이 후보자는 금리인상 시기에 대해서는 발언을 자제했다. 그는 상반기 금리인상 가능성을 묻는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에 "시기를 딱 집어서 말하기 어렵다"며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 낮다는 평가도 유보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