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베트남 셀카 인기…쌀국수 식당 인산인해

등록 2018.03.24 12:57: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하노이(베트남)=뉴시스】전신 기자 = 24일 베트남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 3대 쌀국수집중의 하나인 포10리쿠옥쓰 식당에서 직원과 함께 인증샷을 찍고 있다. 2018.03.24.  photo1006@newsis.com

【하노이(베트남)=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베트남 국빈방문 마지막날인 24일(현지시간) 하노이 숙소 근처 음식점에서 소고기 쌀국수로 아침 식사를 하며 베트남 시민들의 주말 일상을 경험했다. 대통령 내외를 알아본 시민들이 사진 촬영을 요청하자 문 대통령이 응하는 모습이다. [email protected]

文대통령 순방 마지막날 쌀국수 아침 식사
 2박3일 베트남 국빈방문 마치고 UAE 이동

 【하노이(베트남)=뉴시스】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베트남 국빈방문 마지막날인 24일(현지시간) 현지 전통 쌀국수 식당에서 아침을 보냈다. 식당 창문 밖에서 문 대통령 내외를 알아본 교포와 현지 시민들로 일대가 붐비기도 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전 베트남 하노이 숙소 근처 음식점에서 쌀국수 아침 식사를 하며 베트남 시민들의 주말 일상을 경험했다. 문 대통령 테이블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혁 주베트남 한국대사 내외가 자리했다.

 이혁 대사는 문 대통령에게 "대통령께서 해물을 좋아하는 것으로 아는데 여기는 해물 메뉴가 없다. 소고기와 닭고기 쌀국수는 어떠신가"고 권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웃으면서 소고기 쌀국수를 주문했다. 베트남 시민들이 아침 대용으로 즐겨먹는 대표 메뉴다. 베트남 가격 7만5000동으로 우리 돈 약3800원이었다.
 
 문 대통령은 쌀국수를 먹으면서 "옛날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 월남어학과가 있었는데 월남과의 관계가 단절된 1975~92년에는 학과가 제대로 유지되지 못한 것 같다"면서 "중국어는 (성조가) 4성인데 월남어는 6성이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배우기 어렵다고 한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국외국어대 월남어학과는 현재 베트남어학과로 명칭이 바뀌었다. 1992년 수교 이래 우리나라와 베트남 교역액이 커지면서 학과 위상도 높아졌다. 지난해 기준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전체 교역국 4위, 우리나라는 베트남의 2위 교역 국가다.

 김정숙 여사는 "쌀국수에 라임을 짜서 넣어 먹으니 참 맛있다"며 "우리나라 쌀은 쌀국수를 만들기에 너무 찰기가 져서 안된다고 한다"고 말했다.

【하노이(베트남)=뉴시스】전신 기자 = 24일 베트남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베트남 3대 쌀국수집중의 하나인 포10리쿠옥쓰 식당을 찾아 강경화 장관, 베트남 이혁 대사 내외와 함께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2018.03.24.   photo1006@newsis.com 

【하노이(베트남)=뉴시스】전신 기자 = 24일 베트남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베트남 3대 쌀국수집중의 하나인 포10리쿠옥쓰 식당을 찾아 강경화 장관, 베트남 이혁 대사 내외와 함께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2018.03.24.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 내외가 한창 식사를 하던 도중 교포들과 현지 시민들이 창밖에서 대통령을 알아보고 웅성대기 시작했다. 식당 주변은 문 대통령의 쌀국수 식사 모습을 찍으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문 대통령은 식사를 다 마치지 않았음에도 밖에서 환호하는 시민들과 악수하고 사진도 흔쾌히 함께 찍었다.

 문 대통령이 사진 찍기를 마치고 다시 식당으로 들어가려 하자 식당 주인이 목재 상자를 하나 전달했다. 베트남 전통 나무젓가락이 가득 담긴 공예함이었다.

 문 대통령은 "고맙다"고 하면서 "김영란법에 안 걸리는지 모르겠네요"라고 말해 일행이 웃기도 했다.

 하노이 시민들의 주말 일상을 체험한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부로 2박3일간의 베트남 국빈방문을 마쳤다. 문 대통령은 쩐 다이 꽝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지며 협력 관계 심화를 논의했다. 김 여사는 문화 외교를 펼쳤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다음 순방지인 아랍에미리트로 떠나 오는 27일까지 머물고 28일 청와대로 돌아온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