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독립운동가단체, 인촌 김성수 동상에 '친일 푯말' 추진

등록 2018.03.26 16:04: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가 제작해 세울 '인촌 김성수 친일행위 안내' 푯말 내용. 2018.03.16. (사진=항단연 제공)

【서울=뉴시스】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가 제작해 세울 '인촌 김성수 친일행위 안내' 푯말 내용. 2018.03.16. (사진=항단연 제공)

"서울대공원 등 3곳 인촌 동상 철거 때까지 설치"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친일반민족행위 판명으로 인해 국가 서훈이 박탈된 인촌 김성수(1891~1955년)의 여러 동상에 친일행적 안내판 설치가 추진된다.

 인촌 동상 철거 및 기념물 해제 등을 주장해왔던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는 "공공장소인 서울대공원과 현충시설이 해제된 고려대학교 및 전북 고창 새마을공원에 '인촌 김성수 친일행위 안내' 푯말을 설치하겠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인촌 동상은 경기 과천의 서울대공원과 서울 성북구의 고려대, 전북 고창 새마을공원 3곳에 세워져있다. 이 가운데 고려대와 고창 새마을공원에 위치한 동상 2개는 서울 종로구 계동의 고택과 인촌의 숙소터, 고창의 인촌 생가 3곳 등 총 5곳과 함께 지난달 국가보훈처에 의해 현충시설 지정이 해제됐다.

 이들은 "공공장소인 서울대공원과 고창 새마을공원, 민족사학이라는 고려대 내에 인촌 동상이 여전히 잔존하면서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 청소년, 시민들에게 오도된 역사를 알려주고 있다"며 "철거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철거가 안 될 시에는 국민들에게 역사를 바로 세우고 올바른 역사를 알리는 역사교육의 장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에 따르면 현재 서울대공원 측은 푯말 설치를 검토 중이며 고창군은 관계 법상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은 관련 답변이 없는 상태다.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중앙광장 인촌 김성수 동상 앞에서 고려대 총학생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교내 김성수 기념물 철거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03.08. stoweon@newsis.com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중앙광장 인촌 김성수 동상 앞에서 고려대 총학생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교내 김성수 기념물 철거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03.08. [email protected]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박해종 기획팀장은 "공공장소에 안내 푯말을 설치하지 못할 법적 근거는 없다"며 "협의가 되는대로 관련 푯말 설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법원은 지난해 4월 인촌기념회 등이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을 상대로 낸 친일반민족행위 결정처분 취소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일부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인촌의 친일행적을 인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달 13일 국무회의에서는 인촌이 1962년 받은 건국공로훈장 복장(현재 대통령장·2등급)을 취소 의결하며 56년 만에 서훈을 박탈했다.

 후속조치로 국가보훈처는 지난달 인촌 동상과 생가 등 총 5곳에 대한 현충시설 지정을 해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