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보리 시리아 결의안 줄줄이 부결…서방,독자 행동 무게

등록 2018.04.11 08:49: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트럼프, 시리아 대응 집중 위해 남미 일정 취소

영국과 프랑스도 군사행동 검토 중

러시아 "반군이 서방 지원 받으려 거짓말 꾸며내"

【뉴욕=AP/뉴시스】바실리 네반쟈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왼쪽)가 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바샤르 자파리 유엔 주재 시리아 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18.4.11.

【뉴욕=AP/뉴시스】바실리 네반쟈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왼쪽)가 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바샤르 자파리 유엔 주재 시리아 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18.4.11.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에 관해 미국과 러시아가 마련한 결의안이 모두 부결되면서 미국 등 서방이 독자적인 군사 행동을 감행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미국은 이날 시리아 두마에서 발생한 화학무기 사태를 규탄하고 책임 소재를 규명할 기관을 설립하자는 결의안을 발의해 안보리 표결에 부쳤지만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반대로 채택에 실패했다.

 안보리 결의안이 가결되려면 전체 15개 회원국 가운데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5개 상임이사국 모두가 찬성해야 한다. 이날 표결에선 러시아가 반대표를 행사했고 중국은 기권했다.

 러시아는 이로써 총 12차례 서방이 주도한 시리아 관련 결의안 채택을 거부했다.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지원하는 러시아는 화학무기 공격의 책임이 시리아 정부에 있다는 서방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한다.

 안보리는 미국이 만든 결의안이 부결된 직후 러시아가 발의한 시리아 결의안에 대해서도 표결을 실시했지만 이번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상임이사국 3곳과 비상임이사국 4곳이 반대했다.

 반대국들은 러시아의 결의안은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 조사단의 입장에 대해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하고 조사 중단권을 요청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공정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안보리 표결은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를 놓고 반군을 지지하는 서방과 아사드 정권을 지원하는 러시아 사이 입장 차를 여실히 드러냈다. 특히 미국과 러시아는 서로 상대방에 사태 악화의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뉴욕=AP/뉴시스】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바실리 네반쟈 주유엔 러시아 대사(왼쪽)와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대화하고 있다. 2018.4.11.

【뉴욕=AP/뉴시스】10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바실리 네반쟈 주유엔 러시아 대사(왼쪽)와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손을 맞잡고 있다. 2018.4.11.

안보리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면서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서방이 러시아를 우회해 독자적인 시리아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들 나라는 화학무기를 사용한 시리아 정부를 표적으로 군사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미국은 작년 4월 4일 시리아 이들리브 칸셰이쿤에서 화학무기 의심 공격이 발생했을 때 순항 미사일을 이용해 시리아 군기지를 폭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번에도 많은 군사 옵션을 마련해 놨다고 강조했다.

 안보리 결의안 채택이 무산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 대응 준비를 이유로 이번주 예정된 남미 방문 일정을 취소해 미국의 행동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는 전날 24~48시간 내 대응법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트럼프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등 동맹국 정상들과 전화통화를 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1년 전엔 미국이 단독 공습에 나섰지만 이번엔 영국과 프랑스도 동참을 고민 중이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아직까지 미국과 영국, 프랑스 정상들 모두 시리아 군사 행동에 관해 확실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전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공동 대응이 결정된다면 의회 승인 절차가 까다로운 영국보다는 프랑스가 먼저 미국과 함께 전선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많다. 마크롱은 화학무기 사용의 확실한 증거가 발견되면 군사행동이 준비됐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러시아는 서방이 화학무기 사태를 이유로 시리아에 군사 개입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러시아는 아사드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2015년 9월부터 시리아에 군대를 배치하고 아사드의 영토 탈환을 지원해 왔다.

 바실리 네반쟈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10일 안보리 회의에서 "반군이야말로 미국과 서방국들 지원을 받기 위해 도발할 필요가 있었다"며 반군이 시리아 정부의 작전을 방해하기 위해 화학무기 사태를 꾸며냈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