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찰 "드루킹, 김경수 의원측에 인사 불만 협박 문자 보내"

등록 2018.04.16 13:19:52수정 2018.04.16 14:00: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 의원 보좌관에 텔레그램으로 협박성 메시지

김 의원에게도 비슷한 뉘앙스 문자…"읽진 않아"

"김 의원, 텔래그램 메시지 대부분 확인 안 해"

2명 피의자 추가 입건…"민주당 소속 확인불가"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민주당원들과 메세지를 주고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 의원은 "오늘 (댓글 연루 관련) 보도 내용과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것에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날 TV조선은 경찰에 붙잡힌 댓글조작 더불어민주당 당원 중 한 명이 김경수 의원과 수백건의 메시지를 주고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2018.04.14.  stoweon@newsis.com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민주당원들과 메세지를 주고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 의원은 "오늘 (댓글 연루 관련)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것에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2018.04.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문재인 정부 비판성 댓글의 추천 수를 높여 여론을 조작하려 한 혐의로 민주당원 3명이 구속된 가운데, 이중 파워블로거 '드루킹'으로 활동한 김모(48·구속)씨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측과 제19대 대선 전부터 연락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김씨는 인사 관련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김 의원 보좌관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냈으며, 김 의원에게도 비슷한 뉘앙스의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파악됐다.

 16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따르면 경찰이 압수한 김씨의 자료 분석 결과, 김씨와 김 의원이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

 현재까지 경찰의 압수물 분석에 의하면 김씨와 김 의원 측과의 연락 수단은 텔레그램이 유일했다. 김씨와 김 의원 간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 받은 시점은 2016년 11월부터 2018년 3월까지다.
 
 주로 김씨가 김 의원에게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보냈으며 김 의원은 대부분 메시지를 거의 확인하지 않았다고 경찰은 전했다.

 김씨가 보낸 메시지 내용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댓글공작 관련 활동사항에 관한 것이다.

 김씨가 대선 전부터 텔레그램으로 보낸 메시지에는 특정 기사의 제목과 인터넷 주소인 URL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다만 올해 1월17일 네이버 기사 댓글 공작 사건과 관련,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여론조작을 했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낸 사실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정세와 무관한 국제동향에 관한 내용도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댓글공작 관련 활동사항에 대한 메시지를 김씨와 주고 받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김 의원이 '드루킹'의 활동에 직접 개입했거나 지시 혹은 보고를 받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두 번째는 인사청탁 관련된 내용의 메시지다. 김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에 대한 인사 청탁과 함께 오사카 총영사, 청와대 행정관 직을 요구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파주=뉴시스】고승민 기자 = 포털사이트에서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을 쓰거나 추천 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김모 씨가 경기도 파주의 한 출판사 사무실에서 댓글 '작업'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진 15일 오전 해당 사무실 앞에서 카메라 취재진이 취재를 하고 있다. 2018.04.15.  kkssmm99@newsis.com

【파주=뉴시스】고승민 기자 = 포털사이트에서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을 쓰거나 추천 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김모 씨가 경기도 파주의 한 출판사 사무실에서 댓글 '작업'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진 15일 오전 해당 사무실 앞에서 카메라 취재진이 취재를 하고 있다. 2018.04.15. [email protected]

텔레그램을 통해 나눈 대화 분량이 A4지 30장 분량에 달한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지금 문자 내용을 다 분석하고 있고,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해봐야 나올 수 있다"며 "좀 더 압수물 분석을 하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 철저하게 해서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1월17일 네이버 기사 댓글 공작과 관련해 이미 구속된 김씨와 우모(32)씨, 양모(35)씨 뿐만 아니라 출판사 느릅나무 직원 2명도 피의자 신분으로 정식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 등 5명은 올해 1월15일 탤레그램 대화방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1월17일 밤부터 18일 새벽까지 공감 추천 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공모, 실행했다.

 경찰은 추가로 입건된 피의자 2명이 더불어민주당 당원인지는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확인해주지 않았다. 다만 김씨가 운영한 경공모 카페 회원 수가 2000여명에 달한 점을 고려하면 추가 공범이 확인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경찰은 김 의원에 대해선 현재 소환 여부나 시점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지금은 수사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라며 "사이버수사가 기본적으로 분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수사 자체는 철저히 해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21일 경기도 파주 김씨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그 과정에서 증거인멸을 시도한 3명을 현장에서 긴급체포한 뒤 지난달 25일 구속, 같은 달 30일 검찰에 송치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