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삼성 노조 와해' 실무자 줄소환…윗선 규명 주력

등록 2018.04.17 10:58: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실무자급 관계자 2~3명 소환조사

압수수색 및 분석·진술 확보 병행

미전실 등 고위층 개입 여부 초점

【용인=뉴시스】이정선 기자 =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 12일 오후 경기 용인 흥덕 삼성전자서비스 경원지사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2018.04.12. ppljs@newsis.com

【용인=뉴시스】이정선 기자 =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 12일 오후 경기 용인 흥덕 삼성전자서비스 경원지사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2018.04.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삼성그룹의 노조 조합 와해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측 관계자들을 잇달아 소환하는 등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17일 오전과 오후 차례로 삼성전자서비스 실무자급 관계자 2~3명을 비공개로 불러 조사한다.

 앞서 검찰은 삼성그룹 서울 서초동 사옥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6000여 건에 달하는 노조 와해 의혹 문건을 확보한 바 있다. 검찰이 확보한 문건 중엔 지난 2013년 공개됐지만,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던 'S(에스)그룹 노사전략' 문건 등이 있다.

 특히 검찰은 이른바 '마스터플랜'이라 불리며 삼성 내 노조 활동 대응 지침을 담은 문건 등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문건에선 사측이 노조 활동을 감시하고, 노조원들을 개별 관리하는 등 방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문건에서는 삼성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임원급이 수장을 맡는 등 노조 와해를 단계별·조직적으로 시도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출범 이후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노조 파괴 전문가'로 알려진 변호사를 고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조 활동에 대응한 정황도 포착됐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6일 경기 수원에 위치한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등을, 지난 12일에는 삼성전자서비스 부산남부지사·용인경원지사 2곳과 관계자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관계자 소환 조사도 병행되는 중이다. 검찰은 지난 9일 전국금속노조 관계자들을 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 지난 11일에는 라두식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지회장을 피해자 조사하기도 했다. 아울러 삼성전자서비스 지사장 등 사측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잇따라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삼성의 노조 와해 시도가 그룹 차원에서 이뤄졌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특히 삼성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았던 옛 미래전략기획실에 이 같은 사안이 보고됐는지 등을 의심하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룹 임원급에서 지시가 있었는지 등이 수사 대상으로 꼽힌다.

 검찰 관계자는 "문건 분석을 계속해서 하고 있고, 관계자 소환 조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라며 "차분히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속노조 삼성지회(옛 에버랜드 노조) 측에서는 과거 삼성 수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삼성그룹 관계자들을 다수 검찰에 고소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2013년 삼성지회는 S사 노사 전략 문건과 관련해 이건희 회장 등을 고소한 바 있으나, 검찰은 지난 2015년 대부분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