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경수, 경남지사 출마선언 취소→출마 강행…민주당 종일 '어수선'

등록 2018.04.19 18:49: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압수수색설에 불출마설까지…'설'(說) 난무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04.1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04.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민주당원 댓글 조작 의혹 논란에 휩싸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경남도지사 출마 강행 의지를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예정된 출마 기자회견을 전격 취소하면서 당은 하루종일 어수선한 모습이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의원의 출마선언 취소 배경을 두고 불출마 수순을 밟고 있다는 등 여러 관측이 제기됐었다. 김 의원이 드루킹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청와대와 당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불출마를 결심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대다수였다.

 당은 이날 오전 8시30분께 '김 의원이 오전 9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한다'고 공지했다가 바로 취소를 하는 등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측은 "김 의원 측 요청으로 기자회견 일정을 잡았다가 이를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20분 후 김 의원 측은 문자메시지로 "오늘 오전 10시30분 예정되었던 경남도지사 출마 선언 및 이후 일정이 취소되었음을 안내 드린다"고 공지했다.

 김 의원측과 연락이 닿지 않은 상황에서 설상가상 수사당국이 김 의원실 압수수색에 나섰다는 오보까지 나와 혼선이 더욱 가중됐다.

 당 지도부도 당혹스러워 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당 고위관계자는 오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저도 취소했다는 연락을 보도를 보고 알았다"면서 "좀 전에 김 의원과 통화했더니 어제 밤늦게까지 고민한 끝에 기자회견을 취소했다고 한다. 오후쯤 불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김 의원이 불출마를 하느냐'는 질문에는 "확인해보겠다"고 짧게 답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저는 들은 바가 없다. 좀 지켜보자"고 말했다.

 오전까지 불출마설이 유력했으나 오후부터 기류가 바뀌기 시작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 모여 긴급 전략회의를 열어 의견을 모았다. 또 김 의원측과 계속 연락을 취하면서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기에 당내 의원들과 대다수 지지자들이 김 의원의 출마를 장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경수(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입장을 밝힌 뒤 김영진 전약기획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맨 왼쪽은 김태년 정책위의장. 2018.04.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경수(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입장을 밝힌 뒤 김영진 전약기획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맨 왼쪽은 김태년 정책위의장. 2018.04.19. [email protected]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전략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은 우리 당의 거의 확정적인 경남지사 후보이기에 김 의원 본인의 개인적인 결단이나 결론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불출마설을 일축시켰다.

 결국 김 의원은 장고 끝에 오후 4시30분 출마 강행 의지를 밝혔다. 김 의원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정쟁 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필요하다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댓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한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이어 출마 기자회견을 취소한 이유에 대해 "지금과 같은 정쟁의 바다로 빠트린 채로 선거 출마하겠다고 하는 건 도민에 대한 도리 아니라고 생각했다"면서 신속한 수사를 통해 위기에 빠진 경남을 살리기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이 시간부터 당당히 선거에 임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김 의원이 출마를 강행하면서 거취 문제는 일단락됐으나 댓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해 야당이 특검 도입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어 4월 국회 공전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