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文대통령 '北 완전한 비핵화', CVID 전체를 의미"

등록 2018.04.20 08:01: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VID 구체적 개념을 일일이 열거하지 않았을 뿐"

"김경수 특검 여부는 국회가 결정···그 결정 따를 것"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국회에서 취임식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청와대에 도착,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7.05.10.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청와대 전경. (사진=뉴시스DB). 2017.05.10.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언론사 사장단 간담회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개념 전체를 의미한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완전한 비핵화 발언 속에는 불가역적 비핵화의 의미가 제외됐던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이라는 말을 다 해야하는데 일일이 말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언론사 사장단 오찬 간담회에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완전한'이라는 의미를 두고 미국이 요구하고 있는 비핵화 방식인 CVID(Complete·Verifiable·Irreversible·Dismantlement) 가운데 '검증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핵폐기'라는 의미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해석이 제기됐었다.

 문 대통령이 CVID의 개념을 일일이 열거를 했어야했지만 편의상 모두 소개하지 않고 '완전한 비핵화'라는 함축적인 표현으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갈음했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의도는 CVID를 다 언급하는 것이었는데 일일이 전부 열거할 수 없어서 얘기하지 않은 것으로 이해해도 되는가'라는 거듭된 질문에 "네. 그렇다"고 답했다.

 24일 정상회담 리허설과 판문점에 상황실을 마련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판문점) 상황실에 있는 분들은 실무접촉을 통해 나오는 정상회담 세부 콘티를 가지고 한번씩 실행해보는 것"이라며 "24일 실무접촉을 하는 사람들은 완벽한 콘티를 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복수의 장소에 핫라인이 설치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기술적으로 연결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정확한 것은) 모르겠다"고 언급을 삼갔다.

  '전날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남지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 과정에서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모른다. 일부 언론보도가 그렇게 나와 있는데 저는 모른다"고 말했다.

 자신이 김 의원에 대한 야권의 특검 요구와 관련해 고려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던 것과 관련해선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은 특검 자체를 (수용) 할지 말지 여부를 검토해 본 적이 없다는 얘기였다"면서 "특검은 국회가 결정짓는 것이고 청와대는 국회 결정을 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 결정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특검의 내용들을 봐야겠다"며 여지를 남겨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