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경수 의혹' 자살골만 넣는 경찰…'드루킹 특검' 부르나

등록 2018.04.20 15:06: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 의원 읽지도 않았다더니 드루킹에 기사 전달

이주민 청장 "간담회 이후 URL 관련 보고 받아"

오락가락 섣부른 수사 내용 언급에 불신 자초

야권, 특검 공세 강화…"이 청장 사건 손 떼라"

"경찰 수사 능력 부족 입증"…검찰은 일단 관망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장 청장실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만나 답변을 하고 있다. 2018.04.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장 청장실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만나 답변을 하고 있다. 2018.04.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기존 입장을 완전히 뒤집는 행태를 보이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살아있는 권력에 창이 아니라 방패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수사의 신뢰도 하락을 자초하는 모양새다.

 야권은 경찰 수사를 믿을 수 없다며 '드루킹 특검'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20일 오전 예고없이 기자실을 찾아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드루킹(본명 김동원·49)에게 모두 14건의 텔레그램 문자를 보냈는데 이 가운데 기사를 링크한 것이 10건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부분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메세지를 보냈고 김 의원은 읽어보지도 않았다"며  "김 의원은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를 한 것"이라고 밝힌 것과 상반되는 사실이다.

 애초 김 의원 스스로가 기자회견을 통해 "공보를 맡고 있는 동안 후보에 관해 좋은 기사, 홍보하고 싶은 기사가 올라오면 주윗분들에게 기사를 보낸 적은 꽤 있었다"며 "그렇게 보낸 기사가 드루킹에게도 전달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비교해서도 이 청장의 16일 발언은 김 의원을 비호하는 투로 받아들여진 측면이 있었다.

 그러던 것이 지난 19일 밤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10개의 기사 인터넷주소(URL)를 보낸 것으로 확인되면서 경찰이 수사 내용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20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김경수 의원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내 조선산업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고 있다. 2018.04.20.  sky@newsis.com

【창원=뉴시스】김기진 기자 =20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김경수 의원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내 조선산업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고 있다. 2018.04.20. [email protected]

이 청장은 "경위를 떠나 수사의 최종 책임자인 제 불찰이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당시 저로서는 정확하게 관련 사실을 숙지하지 못했다. 간담회 이후 URL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김 의원을 보호하기 위해 사건 수사를 못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진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이번 사건이 얼마나 막중한 것인지, 오픈돼 있는 경찰 조직에서 한 두명이 사건을 속이거나 은폐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 주변에서는 선거판을 뒤흔들 수 있는 중요 사건임에도 서울청이 수사 사항을 상급기관인 경찰청에 원활히 보고하지 않고 있고, 경찰청은 관리감독에 소홀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일련의 의혹을 문제삼아 야권은 당장 특검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 의원 70여명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청와대가 대통령의 권한으로 특검을 거부하려고 해도 국민의 이름으로 특검은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청장에 대해서도 공격 수위를 높였다. 한국당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영우 의원은 "이 청장은 이 사건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김 의원은 이 청장과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함께 일했는데 수사가 되겠느냐"고 불신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이 청장은 지금까지 어떤 식으로 이 사건을 축소, 은폐, 방조해왔는지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까지 했다.

 바른미래당도 드루킹 사건 특검안을 오늘 중으로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당 내부적으로 정리한 초안에는 드루킹과 문재인 대선캠프의 연계성 여부, 인사청탁을 비롯한 느릅나무 운영비용 지원 여부 등이 포함됐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야4당 연석회의를 통해 특검 도입 전략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김성태(앞줄 오른쪽 여섯번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당 의원들이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민주당원 댓글 공작 사건 규탄과 특검 도입 촉구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4.20.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김성태(앞줄 오른쪽 여섯번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당 의원들이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민주당원 댓글 공작 사건 규탄과 특검 도입 촉구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다만 검찰은 경찰이 이 사건을 두고 헛다리 짚는 모습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지켜보고 있어 실제 특검이 꾸려질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경찰이 드루킹 수사에서 '실책'을 연발하는 상황을 검찰이 은근히 즐기는 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수사권 조정을 앞둔 시기에 검찰이 힘들이지 않고도 경찰이 수사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는 측면에서다.

 통상 큰 파장을 몰고 오는 사건의 경우 검찰이 나서 수사해 왔지만 예민한 시기에 대통령의 복심이라고까지 불리는 정치인이 연루된 사건에 굳이 끼어들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도 보인다.

 다른 한편에서는 검찰이 사건을 송치받으면 경찰과 차원이 다른 수사력을 보여주기 위해 내심 벼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대검찰청은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공범 등을 수사해 달라며 바른미래당이 제출한 수사 의뢰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에 배당했다. 다만 검찰은 경찰이 공범 수사를 계속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직접 수사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건은 고발 사건이 아니라 수사의뢰인 만큼 드루킹 사건을 지휘하고 있는 3부에 배당만 해둔 것"이라며 "배당 자체의 의미밖에 없고 경찰에서 계속 수사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