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드루킹·김경수 누가 거짓말하나…"자꾸 말 바꿀수록 타격"

등록 2018.04.23 17:52: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경수 "드루킹 일방적이었다"에서 "인사추천 전달"

드루킹 "보수세력이 한 것처럼 꾸미려" 진술 등 번복

"신뢰성 의심 받는 상황서 자꾸 말 바꾸면 매우 불리"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04.2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04.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드루킹 댓글조작 사태를 둘러싸고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과 김모(49·필명 드루킹)씨의 공방전이 계속되고 있다. 불리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말을 번복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면서 누가 거짓 증언을 하느냐에 관심이 모인다.

 김 의원은 댓글조작 문제가 불거진 초반에는 드루킹과의 관계가 상호적인 게 아니라 김씨 측에서의 일방적인 접근이라는 입장을 내세웠다.

 그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드루킹에게) 의례적으로 감사의 인사를 보낸 적은 있지만 수백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은 건 사실이 아니고, 김씨가 일방적으로 보내온 것이 대부분"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대부분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냈고 김 의원은 읽어보지도 않았다"며 "김 의원은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를 한 것"이라고 거들었다.

 그러나 김 의원과 드루킹의 관계가 상호적으로 보일 수 있는 증거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김 의원 측은 태세를 바꿨다.

 김 의원은 16일 해명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을 치르고 나서 드루킹 그분이 찾아와서 인사추천을 하고 싶다고 했고 (저는) 문재인 정부는 열린 인사추천시스템을 갖고 있으니 좋은 분 있으면 전달하겠다고 했다"며 상호 관계성을 인정하는 발언을 했다.

 이 서울청장 역시 지난 19일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10개의 기사 인터넷주소(URL)를 보낸 것으로 확인한 후 "당시 저로서는 정확하게 관련 사실을 숙지하지 못했다. 간담회 이후 URL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사과했다.

 이에 더해 김 의원은 앞선 기자회견들에서는 금전 거래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다가 지난 21일 일부 보도가 나간 뒤에야 "보좌관이 500만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는 사실을 해명하기도 했다.

 입장을 번복하는 것은 구속 상태에서 진술을 이어가고 있는 김씨도 마찬가지다.

 김씨는 초반 경찰조사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테스트 하기 위해 보수진영에서 정부 비판 댓글에 '공감'을 클릭한 것처럼 보이도록 한 의도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문재인 정부를 비방할 의도는 없었으며, 특정 배후세력의 조직적인 지시를 받거나 후원을 받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씨는 지난 20일 진술을 바꾸며 "새 정부가 들어선 후에도 경제민주화가 진전되는 모습을 볼 수 없어 불만이 생겼고, 일본 오사카 총영사 추천을 거절한 김 의원에게 불만이 있어 우발적으로 댓글 조작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답했다.

 일각에서는 김씨의 이 같은 태도가 댓글 사태의 초점이 김 의원 쪽으로 넘어가는 흐름을 읽고 이를 이용해 자신의 책임을 줄이려는 의도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에서 '민주당원 등의 대통령선거 불법 댓글공작 및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임명 등에 관한법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2018.04.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에서 '민주당원 등의 대통령선거 불법 댓글공작 및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임명 등에 관한법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2018.04.23. [email protected]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진술 번복 자체가 신뢰성을 떨어뜨려 당사자에게 타격이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결정적인 증거를 수집하기 어렵고 진술이 중요해진 상황이라 더욱 그렇다는 설명이다.

 이윤호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진술의 신뢰성을 의심 받는 만큼 말을 바꾸는 것은 굉장히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디지털 증거는 손에 잡히지 않아 알려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겠지만, 하나하나 밝혀질 때마다 믿음을 주지 못 한다"라고 지적했다.

 박현호 용인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실질적인 증거가 없으면 진술에 의존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며 지금 서로 말장난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진다"며 "향후 수사에 따라 드루킹은 협박죄, 김 의원은 선거법 위반 여부에서 사실이 어떻게 확인되느냐가 초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진술이 오락가락하는 상황에서 경찰은 양 측의 금전거래 경위, 자금의 출처와 성격 등 사건의 실체를 규명할 실증적 정황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앞서 경찰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댓글 여론조작에 관여한 혐의(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로 박모(31·필명 서유기)씨를 지난 20일 구속했다. 주범 김씨 등 3명은 이미 구속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다.

 경찰은 김씨가 지난 3월께 김 의원측 보좌관에게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500만원 금전 관계를 언급하며 협박 문자를 보낸 사실을 확인, 수사를 자금 쪽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드루킹의 500만원 관련 시그널 메시지를 받은 김 의원은 "황당하다, 확인해보겠다", "(보좌관으로부터) 사표를 받았다"는 내용으로 두 번의 답장을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