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운명의날' 한국지엠, 임단협 재개…잠정합의 임박

등록 2018.04.23 07:07: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전 안에 잠정합의 이르면 부평공장에서 기자회견 예정

'군산공장 근로자 680'명 부분 입장 차 상당부분 좁혀

【인천=뉴시스】박주성 기자 = 제너럴모터스(GM)이 법정관리 데드라인으로 정한 20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 앞에서 한국지엠 전국대리점발전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회원이 전화를 받고 있다.  이들은 한국지엠과 노조, 부품협력사, 판매대리점 등 모두의 협력으로 사태가 조속히 정상회되기를 고대하며 전국 판매대리점은 내수판매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8.04.20.  park7691@newsis.com

【인천=뉴시스】박주성 기자 = 제너럴모터스(GM)이 법정관리 데드라인으로 정한 20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 앞에서 한국지엠 전국대리점발전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회원이 전화를 받고 있다.  이들은 한국지엠과 노조, 부품협력사, 판매대리점 등 모두의 협력으로 사태가 조속히 정상회되기를 고대하며 전국 판매대리점은 내수판매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8.04.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한국지엠 노사가 법정관리 데드라인인 23일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본교섭을 재개했다. 

 한국지엠에 따르면 노사는 이날 오전 5시께 인천 부평공장에서 14차 본교섭을 시작하고 40분간의 회의를 거쳐 1차 정회에 들어간 뒤 회의를 속개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노사 양측이 상당부분 의견 차를 좁혀 아침 중에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잠정합의안이 나오는 대로 부평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노사는 이날 밤샘 회의를 거쳐 입장 차를 상당 부분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 간 핵심 쟁점은 군산공장 근로자 680명에 대한 고용문제다.

 앞서 사측은 군산공장 폐쇄 철회 대신 근로자 680명에 대한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 시행을 검토하겟다는 안을 내놨다.

 노조는 "사측의 안은 사실상 해고와 다를 게 없는 희망고문"이라며 근로자 전원을 전환배치해야 한다고 맞섰다.

 노사 간 입장 차가 계속되면서 노사는 전날인 22일 오후 늦게까지 교섭을 재개하지 못한 채 간사 간 협의만 진행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8시께 배리 엥글 GM 본사 해외영업부문(GMI) 사장,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 임한택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한국지엠 특별대책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동을 벌이면서 의견 차를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GM 본사는 데드라인으로 정했던 20일까지 노사가 임단협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법정관리 데드라인을 23일 오후5시로 연기한 바 있다. GM본사는 새로운 데드라인인 23일 오후5시까지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이사회를 열고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 역시 23일까지 노사 간 잠정합의안을 도출해야 정부의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힌 상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