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남북 정상, 27일 오전 첫 만남…공식환영식-정상회담-환영만찬 개최

등록 2018.04.23 18:18: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전·경호·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 개최 결과

판문점 북측 지역서부터 생중계 허용

리설주 동행 여부 "여전히 확인해줄 수 없다"

[종합]남북 정상, 27일 오전 첫 만남…공식환영식-정상회담-환영만찬 개최

【서울=뉴시스】김형섭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27일 오전 첫 만남을 갖는다. 당일 정상회담 외에 공식환영식과 환영만찬 등도 개최된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23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경호·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을 개최한 결과 이같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권 관장은 "남과 북은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진행하는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세 차례의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개최했고 오늘 최종 합의를 이뤘다"며 "27일 오전에 양 정상의 역사적 첫 만남 시작으로 공식환영식, 정상회담, 환영만찬을 진행하는 등 회담 주요 일정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남북은 3차 실무회담을 통해 양측 정상의 구체적인 동선과 세부일정까지 최종 확정했다. 다만 일정 발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이번에는 대략적인 일정만 먼저 공개하고 세부일정은 정상회담 보도 지원을 위해 일산 킨텍스에 마련될 프레스센터에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오는 26일 발표키로 했다.

 또 남북은 정상회담에 참가할 대표단과 수행원 명단을 빠른 시일 안에 최종 확정해 통보하기로 했다. 남측의 경우 문 대통령을 수행할 공식수행원으로 임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6명을 확정한 상태다.

 언론보도의 경우 이날 회담을 통해 판문점 북측 지역에서부터 생중계를 포함한 남측 기자단 취재도 허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2차 회담에서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정상회담 주요 일정을 생중계하기로 합의한 바 있는데 이에 더해 남측 기자들이 판문점 북측 지역으로 넘어가 김 위원장의 방남 장면을 취재할 수 있도록 허용키로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생중계 그림상 북측 구역에서부터 기자단이 촬영 및 취재를 하면 남북 역사적 첫 만남부터 공식환영식 장면까지 훨씬 생동감 있고 좋은 장면들을 전세계에 타진할 수 있다고 남북이 논의를 했다"며 "북측이 남측 기자가 사전에 넘어와 취재 준비를 하고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각 일원 행보를 하면 그때부터 생중계를 하는 것으로 허용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의 동행 여부에 대해 "여전히 확인해줄 수 없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정상회담 전 남북 정상간 핫라인을 통한 직접 통화 여부에 대해서는 "(실무회담에서) 논의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해 남측은 오는 24일 판문점에서 리허설을 진행한다. 25일에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 북측 선발대까지 참여하는 남북 합동 리허설이 개최된다.

 권 관장은 "북측은 오는 25일 선발대를 판문점 남측 지역에 파견하고 남측은 북측 선발대와 대표단에 필요한 모든 편의와 지원을 보장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정상회담 하루 전날인 26일에는 문 대통령을 수행할 공식수행원 6명이 참가한 가운데 남측에서 최종 리허설을 열어 마지막 점검을 진행한다.

 한편 이날 실무회담은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약 3시간30분 동안 진행됐다. 회담 결과를 담은 합의서에는 남측 수석대표인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창선 단장이 서명·날인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