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드 반대단체 "3개월간 공사 인력 출입 막겠다"

등록 2018.04.23 19:03: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주=뉴시스】우종록 기자 =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 앞에서 경찰의 호의 속에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의 생활공간 개선을 위한 건설장비와 자재 차량이 기지로 이동하고 있다. 2018.04.23.  wjr@newsis.com

【성주=뉴시스】우종록 기자 =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 앞에서 경찰의 호의 속에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의 생활공간 개선을 위한 건설장비와 자재 차량이 기지로 이동하고 있다. 2018.04.23. [email protected]

【성주=뉴시스】박홍식 민경석 기자 =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단체가 앞으로 3개월 간 기지 환경개선 공사 인력의 출입과 자재 반입을 저지하기로 했다.

23일 소성리 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등 6개 단체는 입장문을 통해 "국방부는 결국 사드 배치를 위한 망치질을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무리한 행동으로 주민 등 8~90대 노인을 포함한 주민 28명이 다치게하고 409일째 평화의 기도를 올리던 원불교 마저 짓밟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경찰의 집회 해산 방식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사드 반대단체들은 "경찰이 난데 없이 나타난 보수단체와의 충돌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수백명의 병력을 주둔시켰다“며 "보수단체의 집회가 끝나자마자 토끼몰이식 진압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정황으로 미뤄 보수단체의 배후에는 국방부 또는 경찰이 있을 것이라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현욱 소성리 종합상황실 대변인은 "이틀간 경찰의 집회 진압은 최악이었다"며 "유혈사태 발생의 궁극적인 책임은 반대단체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경찰을 동원한 국방부에 있다"고 말했다.

【성주=뉴시스】우종록 기자 =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진입로인 진밭교에서 경찰이 국방부의 건설장비·자재 반입을 반대하는 사드 반대 단체 회원과 주민을 강제 해산시키고 있다. 2018.04.23.  wjr@newsis.com

【성주=뉴시스】우종록 기자 =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진입로인 진밭교에서 경찰이 국방부의 건설장비·자재 반입을 반대하는 사드 반대 단체 회원과 주민을 강제 해산시키고 있다. 2018.04.23. [email protected]

한편 경찰은 이날 오전 8시12분부터 수차례 경고방송을 한 뒤 안전 커터칼 등의 장비를 이용해 그물을 끊고 주민과 사드 반대단체 회원을 해산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주민 양측 부상자가 속출하기도 했다.

충돌이 발생한 지 3시간여 만인 오전 11시30분께 진입로가 확보되자 국방부는 공사 인력과 자재, 장비 등을 실은 차량 22대를 사드 기지로 반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반대단체 측과의 대화를 이어가면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만약 통행저지 등의 사태가 실제로 발생하면 적법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