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지엠, 고비 넘겼지만 남은 과제 산적

등록 2018.04.24 11:50: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엥글사장, 한국 체류하며 산은·정부와 협상 주도

산은 지분율 내려가도 비토권 행사할 방안 관건

노동조합, 25~26 임단협 잠정합의 투표 실시

【인천=뉴시스】임태훈 기자 = 한국지엠 노사가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에 잠정 합의한 23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베리 앵글 지엠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결과 발표 및 소회를 말하던 중 생각을 하고 있다. 2018.04.23.  taehoonlim@newsis.com

【인천=뉴시스】임태훈 기자 = 한국지엠 노사가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에 잠정 합의한 23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베리 앵글 지엠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결과 발표 및 소회를 말하던 중 생각을 하고 있다. 2018.04.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한국지엠이 노사합의를 통해 법정관리 고비를 넘겼지만 경영정상화까지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 

 한국지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자인 제네럴모터스(GM)는 산업은행의 5000억원 출자와 한국지엠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전제로 대출금 27억 달러의 출자전환과 28억원 규모의 신규투자에 나설 방침이기 때문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GM은 대출금 27억 달러를 출자전환하는 대신 산은에 신규투자금 28억원 중 산은 지분(17%)에 해당하는 5000억원을 투자해 줄 것을 다시 요청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산은과 GM간에 '차등감자'를 둘러싼 기싸움이 예상된다.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귀국하지 않고 계속 한국에 머무르며 산은과 산업부 등 한국정부와의 협상을 진두지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지엠의 출자전환으로 지분율이 떨어질 것에 대비해 20대 1의 차등감자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여왔지만 GM은 난색을 보이고 있다. 차등감자를 하지 않으면 산은의 지분율은 1% 수준으로 떨어지고, 이렇게 될 경우 산은이 GM을 견제할 장치가 없어진다.

 한국지엠 정관상 특별결의 의결요건은 85%로, 산은 지분이 1% 수준으로 쪼그라들 경우 산은은 GM 본사의 일방적 특별결의 안건에 대해 비토권을 행사할 수 없다. 산은이 국민혈세를 투입해 5000억원을 신규출자한다고 해도, GM이 언제든 한국 철수에 나설 수 있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이동걸 상은 회장은 "경영책임을 진다는 의미에서 GM은 최소 20대 1 비율로 차등감자를 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양측은 산은의 지분율이 내려가도 비토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은 GM에 한국시장에 10년 이상 체류하는 조건으로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분율이 내려가도 비토권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뉴시스】임태훈 기자 = 한국지엠 노사가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잠정 합의한 23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문승(오른쪽부터) 자동차부품업체 다승 대표, 홍영표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베리 앵글 지엠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결과 발표 및 소회를 말한 뒤 손을 잡고 있다. 2018.04.23.  taehoonlim@newsis.com

【인천=뉴시스】임태훈 기자 = 한국지엠 노사가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잠정 합의한 23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문승(오른쪽부터) 자동차부품업체 다승 대표, 홍영표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베리 앵글 지엠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결과 발표 및 소회를 말한 뒤 손을 잡고 있다. 2018.04.23. [email protected]

한국지엠 관계자는 "10년 이상의 장기체류는 GM측에서도 당연히 생각하고 있다. 가장 큰 관건은 차등감자"라며 "GM 입장에서도 지분 문제는 가장 예민한 부분"이라며 "산은의 비토권을 유지하면서도 양측이 수용 가능한 방안을 찾기 위해 한국 정부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출자전환과 신규투자 문제는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의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한국지엠은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을 외투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인천시와 경남도에 신청서를 낸 상태다. 신청서는 인천시와 경남도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접수됐으며, 산업부는 자율주행차 등 신기술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보완을 요청한 상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계속 의견을 주고받으며 신청서를 보완하고 있다"며 "외투지역 지정 역시 대주주들의 투자 관련 내용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GM와 산은의 협상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노조의 임단협 투표 역시 관건이다. 노조는 25일과 26일 임단협 잠정합의 투표를 실시, 조합원들의 총의를 묻는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조합원들 역시 노사간 합의가 회사를 회생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안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가결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