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文대통령, 日아베 총리와 통화···"남북·북미회담, 북일관계 정상화 도움"

등록 2018.04.24 18:45: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북일회담 필요성 있나"···아베 "북일관계 정상화 기대"

아베 "남북회담서 납치문제 제기"···文대통령 "김정은에게 전달"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며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8.04.24.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며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8.04.24.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통화를 갖고 남북·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한반도 정세변화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한·일 두 정상의 통화는 지난 3월16일 이후 40일만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북일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지지를 당부했고, 아베 총리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납치문제를 거론해달라고 적극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약 40분간 한·일 정상통화를 갖고 이러한 논의를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3일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에 임하는 자세를 밝힌 뒤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이고 일본과 북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북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이 잘 될 경우 일본과 북한 사이의 정상회담이 이어질 필요성이 있는지 아베 총리에게 물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일본과 북한 사이에는 핵·미사일, 납치 등 여러 문제가 있으나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치면 일본과 북한 사이에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납치 문제가 해결된다는 걸 의미한다"며 "그럴 경우 평양선언에 입각해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에 대한 전망을 문 대통령에게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종전 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을 할 수 있다"며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미일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제기하고 납치된 사람들이 일본으로 귀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남북 정상회담에서의 납치 문제 제기를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미 기회가 닿는대로 북쪽에 납치 문제를 제기했다.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 때도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하겠다"며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김 위원장에게 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에게 북일 정상회담 필요성을 물었던 배경에 대해 "지금까지 북일대화가 없는 상태에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를 물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북미 대화를 주선했듯, 북일 대화를 주선할 뜻에서 물어본 것인가'라는 추가 질문엔 "그런 뜻까지는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위해 남북미 3자 합의의 필요성을 언급한 부분 에 대해선 "최소한 3자 합의가 필요하다고 한 것"이라며 "10·4선언에 명시된 3자, 혹은 4자를 의미한 것으로 최소한 남북미의 합의는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납치문제를 거론해 달라는 아베 총리의 요청을 수용한 것과 관련해선 "비핵화와 한반도 항구적 평화정착하는 데 일본을 제외할 수는 없다"며 "주변 관련국의 협조와 지지가 필요하다는 뜻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북일 수교라는 표현을 쓰진 않았지만 '관계정상화', '과거청산'이라는 단어를 쓴 것은 (과거에 비해) 굉장히 진일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