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재계, 남북 경협 기대 크지만…"사업기회·리스크 스터디 필요" 신중

등록 2018.04.27 06:02: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남북경협 관련 기업들 기대감..."장기적으로 대북투자·진출 계획있다" 51%

인프라 건설부문 수혜 예상되지만 기회 요인만큼이나 리스크 요인도 상당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소가 선결돼야...북 비핵화 진전 여부가 관건

【판문점(파주)=뉴시스】전진환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경기도 파주 판문점 전경. 2018.04.26. amin2@newsis.com

【판문점(파주)=뉴시스】전진환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경기도 파주 판문점 전경. 2018.04.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의 날이 밝았다. 재계에선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대북특수' 를 기대하면서도 선결사안들이 많다며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대북사업을 재개하기 위해선 유엔의 대북제재 해소가 먼저 이뤄져야 하므로 남북해빙 무드로만으론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과 6월 초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관계뿐 아니라 남북경제교류 개선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다. 특히 한반도 해빙무드에 따른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해소 만으로도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남북경협관련 기업의 절반은 대북사업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 한달간 전경련 회원사, 개성공단 입주기업 등 200여개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82.5%가 향후 남북관계에 대해 희망적으로 전망했다.

또 장기적으로 북한에 투자하거나 진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기업들 절반 이상(51%)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반면 투자 또는 진출 의향이 없다고 답변한 기업(24.5%)은 대부분 정치경제 불안정(57.1%)을 이유로 북한과의 사업은 아직 이르다고 판했다.

남북경제관계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과제로는 '과거와 같은 경협중단 사태 재발 방지, 투자보장 등의 불확실성 제거'(43.9%)와 '정권변동과 관계없는 일관성 있는 대북정책 추진'(26.3%) 등을 꼽았다.

아울러 유엔의 대북제제가 발효중이라 이번 남북 정상회담엔 경제협력은 의제에서 빠져있다. 이 때문에 이번 정상회담 수행단에 경제부처 장관이나 재계인사도 배제됐다.

앞서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엔 남북 합의만으로 경제협력사업이 가능했던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 당시엔 구본무 LG그룹 회장과 최태원 SK회장 등 그룹 총수들도 경제계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당장은 현대아산 등 남북경협 관련 기업들을 중심으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인프라·건설 부문 등이 남북 경제협력의 직접적인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대북특수의 기회 요인만큼이나 리스크 요인도 상당할 것으로 보여 구체적인 사업 기회에 대한 면밀한 스터디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향후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가 확실한 진전을 보이기 전까지는 남북경협은 가능성으로만 남아있다"면서 "중단됐던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뿐 아니라 기대감이 큰 북한의 인프라 구축 사업 등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에서 븍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른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해제가 선결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