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2보]文대통령-김정은 드라마틱한 상봉…손 맞잡고 군사분계선 오가

등록 2018.04.27 14:18: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역사적 순간 맞이" 김정은 "설렘 그치지 않아"

文대통령 "나는 언제 넘어가나" 발언에 김정은 "그럼 지금"

文대통령, 김정은과 손잡고 다시 군사분계선 넘어와

【판문점=뉴시스】전신 기자 =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 지역에갔다 다시 남측지역으로 향하고 있다.2018.04.27 photo1006@newsis.com

【판문점=뉴시스】전신 기자 =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 지역에갔다 다시 남측지역으로 향하고 있다.2018.04.27 [email protected]

【고양=뉴시스】 판문점 공동취재단·김난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7일 만남은 예상치 못한 장면을 연출하며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오전 9시28분께 모습을 드러낸 김 위원장은 판문각 앞까지 승용차를 타고 오리라는 예상을 깨고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비롯한 공식 수행원, 경호원 등 총 20여명과 판문각 계단을 걸어 내려왔다.

 김 위원장은 군사분계선 인근에 선 문재인 대통령을 보자 활짝 웃으며 다가와 곧장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했다. 양 정상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약 24초간 손을 맞잡고 인사를 나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손을 잡은 채 "정말 마음 설렘이 그치지 않는다"며 "대통령께서 이렇게 분계선까지 나와서 맞이해 준 데 대해서 정말 감동적"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기까지 온 것은 위원장의 아주 큰 용단이었다"며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후 이어진 두 정상의 군사분계선 '깜짝 월경'은 지켜보던 모든 이들을 놀라게 했다.

 문 대통령이 먼저 "(김 위원장은) 남측으로 오시는데 나는 언제쯤 넘어갈 수 있겠느냐"고 묻자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쪽 땅을 밟은 김 위원장이 즉흥적으로 "그럼 지금 넘어가볼까요"라고 제안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손을 잡고 직접 북쪽으로 이끌었고, 문 대통령은 오른발을 뻗어 군사분계선 너머 북쪽 땅을 밟은 뒤 김 위원장과 다시 악수를 나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후 다시 돌아서서 손을 맞잡은 채 나란히 걸어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쪽으로 돌아왔다. 예상치 못한 장면을 지켜보던 수행원들은 일제히 박수를 보냈고, 취재진들에게서도 탄성이 터져 나왔다.

 한편 앞서 2000년과 2007년에도 제1,2차 남북 정상회담이 진행됐지만 북한 최고 지도자가 군사분계선을 넘어 방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정상은 사전 환영식을 마친 후 오전 10시15분부터 약 100분간 오전 회담을 진행했다.

 두 정상 간 회담에는 문 대통령 수행원으로 임종석 비서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김 위원장 수행원으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두 정상은 오후에는 별도의 휴식 시간을 가진 뒤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소떼 방북 경로인 '소떼길'에 정전협정을 맺은 해인 1953년생 소나무를 심는 기념식수 행사로 일정을 시작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