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카데미 편집상 받은 명편집자 앤 V 코츠(92) 별세

등록 2018.05.10 08:30: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런던 = AP/뉴시스】 영국 출신의 영화편집자로 "아라비아의 로렌스"로 아카데미상까지 수상했던 앤 코츠가 2007년 2월 11일 영국아카데미 영화상 시상식에 참석했을 때의 모습. 그는 올해 5월 8일 캘리포니아의 우들랜드 힐스의 한 병원에서 운명했다. 

【런던 = AP/뉴시스】 영국 출신의 영화편집자로 "아라비아의 로렌스"로 아카데미상까지 수상했던 앤 코츠가 2007년 2월 11일  영국아카데미 영화상 시상식에 참석했을 때의 모습. 그는 올해 5월 8일 캘리포니아의 우들랜드 힐스의 한 병원에서 운명했다.   

【로스앤젤레스 = AP/뉴시스】차미례 기자 = "아라비아의 로렌스"  "엘레판트 맨" 등 숱한 명화를 편집한 아카데미상 편집부문상의 수상자 앤 V 코츠가 8일(현지시간) 92세를 일기로 사망했다고 그의 연예기획사 WME엔터테인먼트가 9일 발표했다.

 영화편집 부문에서 평생 독보적인 역량을 발휘했던 코츠는 캘리포니아 우들랜드 힐스에 있는  모션 픽쳐 컨트리 홈 병원에서 숨을 거두었다고 이 회사 대변인은 말했다.

 코츠는 영국 영화계의 거부였던 아서 랭크의 조카 딸로,  1950년대에 감독으로 영화산업에 뛰어 들었지만,  얼마가지 않아서 당시 여성들에게 좀 더 개방되어 있었던 편집 부문의 일을 맡았다.

 그는 이후 60년 동안이나 수 십 편의 명화들을 편집하는 일을 계속하면서,  클린트 이스트우드, 데이비드 린을 비롯한 수많은 감독, 제작자들과 함께 일하는 즐거움을 누렸다.

 가장 명 편집으로 유명한 작품인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최고의 장면으로는 로렌스가 사막의 지평선 위로 솟아오르는 태양과 마주 선 컷이 유명하다.  이 장면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영화를 만들 때마다 영감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고,  그에게 1962년 아카데미상 편집상까지 안겨줬다. 

 영화제작자 에드가 라이트도 9일 트위터를 통해  "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명장면과 '아웃 어브 사이트'(Out Of Sight)의 러브신의 섬세한 편집을 잊을 수 없다"며 애도와 사랑을 표했다.

 코츠는 자신의 일을 너무도 사랑해서 거의 90세가 된 2016년에야 은퇴했다.  그 때까지도 코츠는 아카데미 편집상 수상자로는 마가렌 부스에 이어서 단 두번째 수상자였다.

 코츠는 수상 소감으로 "여러분!  조지 클루니, 피터 오툴, 리차드 버튼, 거기에 클린트 이스트우드, 리차드 기어, 아놀드 슈와르츠네거 같은 멋진 배우들과 눈을 마주 보면서 하는 일로 돈까지 버는 직업이 또 있을지 상상할 수 있나요?"라고 말해서 인기를 끌었다.

 당시 상을 수여한 리차드 기어는 코츠에게 " 가장 위대하고 위대한 영화 편집자 중에서도,  최고로 위대한 분"이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영국에서 태어난 코츠는 고교시절 현장 학습을 나가서 로렌스 올리비에, 메르 오베른이 주연하는 에밀리 브론테 원작의 "폭풍의 언덕"을 촬영하는 것을 보고  영화의 매력에 빠져들었다고 한다.  소설책은 " 너무도 지루했지만" 영화에서는 엄청난 전율을 느꼈다고 그는 말했다.    올리비에에 열광하고 있었던 이유도 있지만,  영화를 가지고 얼마나 더 훌륭하게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느냐에 큰 매력을 느꼈다는 것이다.

 코츠는 1958년 영화감독  더글러스 힉콕스와 결혼해서 세 자녀를 두었고 이들은 모두 영화계에서 일하고 있다. 아들 앤서니와 제임스 힉콕스는 영화감독이며,  딸 에마 힉콕스는 편집자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