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바 감리위 첫 회의 개최…대심제 적용, 차기 회의로

등록 2018.05.17 15:55: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밀 유지' 강조…참석자 전원 휴대폰 반납도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여부를 가려내는 감리위원회에서 김학수 감리위원장(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이 대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2018.05.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여부를 가려내는 감리위원회에서 김학수 감리위원장(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이 대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2018.05.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금융감독원 검사부서가 동석해 진술하는 대심제 방식이 다음 감리위로 미뤄졌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김학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이 감리위원장으로 전 과정을 이끌며 박정훈 금융위 자본시장국장, 임승철 금융위 법률자문관, 박권추 금감원 회계전문심의위원,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위원인 김광윤 아주대 교수 등 당연직 5명, 이한상 고려대 교수, 정도진 중앙대 교수, 이문영 덕성여대 교수 등 민간직 3명 등 총 8명의 감리위원이 참석했다. 민간위원 중 한 명인 송창영 변호사는 이해 상충의 소지가 있어 이번 감리위에서 배제됐다.

오후 2시께 시작된 회의는 1시간 여 동안 감리위 진행 방식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속기록 작성, 대외누설 금지 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심제가 적용될 것이라는 그간의 예상에서 벗어나 이날 회의에서는 대심제를 적용하지 않기로 해 눈길을 끌었다. 시간상 바로 대심제를 적용하기는 어렵고 다음 회의 때 적용한다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위원들은 이번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 대심제의 필요성에 공감했으나 안건의 방대함과 회사 및 감사인의 의견진술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할 때 차기 회의에 대심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특정 위원을 지정해 전문검토를 요청하는 소위 '소위원회' 활용 여부는 회사 및 감사인의 의견진술을 모두 들은 후 결정키로 했다.

한편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김학수 감리위원장은 "주요 안건 내용과 심의 내용의 대외누설을 매우 엄중하게 취급하겠다"며 "비밀유지 서약 위반 및 외부감사법 제9조상 비밀엄수 규정 위반에 다른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김학수 금융위원회 감리위원장이 17일 오후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에서 열린 제7차 감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금융위 감리위는 이번 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혐의를 처음으로 논의한다. 2018.05.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김학수 금융위원회 감리위원장이 17일 오후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에서 열린 제7차 감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금융위 감리위는 이번 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혐의를 처음으로 논의한다. 2018.05.17. [email protected]

김 위원장은 "자본시장법상 금지하고 있는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될 수 있다"며 "대외누설에 책임이 있는 위원은 해촉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미공개 정보 공개 때는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으며, 특히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휴대폰을 수거하는 등 논의 내용이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썼다는 전언이다. 

감리위원들 사이에서는 일정이 길어질수록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본인들의 생활도 불편해 빨리 진행하자는 의견과,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검토를 하자는 의견이 동시에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진행순서는 통상적 감리위와 같이 금감원의 안건 보고를 들은 후 차례로 회사와 감사인의 의견진술을 듣는 것으로 합의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후 3시 지나 금감원에서 먼저 안건에 대한 보고 설명을 시작했고, 감리위원들의 질의응답을 가지면 2시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어 회사 측의 의견 진술과 질의응답이 있다. 역시 2시간쯤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녁식사 후 참고인으로 부른 감사인들의 의견진술과 질의응답이 예정돼 있다"며 "밤 10~11시께 종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