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이슈]고용위기지역 울산 동구, 보릿고개 넘기 '안간힘'

등록 2018.05.23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역이슈]고용위기지역 울산 동구, 보릿고개 넘기 '안간힘'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정부가 지난달 5일 울산시 동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을 올해 12월까지 6개월 재연장했다.

 조선업 불황의 여파로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동구지역 소상공인들과 행정기관의 노력에 따른 결과물이다.

 그러나 지역의 주요 기업인 현대중공업이 최근 수주 절벽에 따른 경영난 해소를 위해 희망퇴직을 접수받는 등 아직까지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지역 정치권과 협력업체, 행정기관, 주민 등은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 제한 유예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등을 위해 또다시 안간힘을 쏟고 있다.

 최악의 보릿고개를 넘고 있는 동구가 고비를 넘기고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노동부, 고용위기지역 동구 지원 사격

 고용노동부는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동구를 지원하기 위해 즉각 나섰다.

 노동부 울산지청은 이달부터 동구 소재 360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고용위기지역 지원대책 설명회를 잇달아 개최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현대중공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으며, 23일에는 현대미포조선 협력사를 대상으로, 24일과 28일, 29일에는 동구청 중강당에서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 참여기관은 노동부 울산지청과 울산지방중소기업청, 울산시, 동구, 근로복지공단 울산지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울산지사 등 11개 기관이다.

 이들 기관은 고용유지 지원금과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근로자생활안정자금 융자지원, 장애인 의무고용 부담급 납부 유예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4일 노동부 울산지청은 기업의 고용유지와 노동자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각 사업의 홍보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고용위기극복지원단'을 발족했다.

 고용위기극복지원단은 고용유지지원금·직원훈련 지원, 고용장려금 지급 등 기업고용유지를 돕고, 생계부담 완화, 대부·융자 지원, 재취업·직업훈련 기회 확대, 조선업 희망센터 운영 등 노동자 재취업을 지원한다.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가 24일 오전 울산시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 선박수주 지원 대상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2018.04.24. piho@newsis.com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가 24일 오전 울산시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 선박수주 지원 대상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2018.04.24. [email protected]


◇ 현대중공업 공공선박 입찰 제한 유예 요구 목소리 '고조'

 정부는 지난달 5일 조선산업 발전전략 발표를 통해 오는 2019년까지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수출용 원자력 발전소 부품 납품 청탁으로 지난해 부정당업자로 지정돼 오는 2019년 11월까지 공공선박 입찰에 참여할 수 없는 규제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정치권과 행정기관, 주민 등은 지역 경제를 고려해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 유예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인구 감소와 죽어가는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결국 현대중공업의 선박수주에 따른 일자리 창출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지난 13일 조선산업 발전전략 및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추진위원회를 구성·발족했다.

 시당은 특별위원장으로 김기현 시장 예비후보를, 공동위원장으로 권명호 동구청장 예비후보를 비롯한 5개 구·군 기초단체장 후보를 선임했다.

 특별위는 지난 1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상시국에는 비상조치가 필요하다"며 정부 발주 공공선박과 현대상선에서 발주하는 대형 컨테이선을 현대중공업에 배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수주 급감에 따른 위기를 직접 느끼고 있는 현대중공업 협력업체도 지난달부터 국회와 방위사업청 등을 잇달아 방문해 공공선박 발주사업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하는 중이다.

 이무덕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회장은 "현대중공업의 수주물량 부족 사태로 남은 협력회사마저 도산의 위기에 빠지고 있다"며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일감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울산=뉴시스】조현철 기자 = 이두희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민관합동조사단 단장 등 일행이 27일 울산시청을 방문해 김기현 울산시장과 시장실에서 환담을 나눈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2018.04.27. (사진=울산시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조현철 기자 = 이두희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민관합동조사단 단장 등 일행이 27일 울산시청을 방문해 김기현 울산시장과 시장실에서 환담을 나눈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2018.04.27. (사진=울산시 제공) [email protected]


◇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요구 '잰걸음'

 위기 속 신속한 대응을 위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요구하는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의 보조, 융자, 출연 등의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실직자와 퇴직자에 대해서는 고용안정 지원이 이뤄지고, 그밖에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지난달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동구지역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위한 현장실사가 이뤄졌다.

 노동·산업·경제 전문가와 산업통상자원부 실무단으로 구성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민관합동조사단은 울산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동구지역 산업위기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현안을 파악했다.

 또 동구 퇴직자지원센터로 자리를 옮겨 외식업 종사자와 협력업체 관계자, 상인회 등 지역주민과 만나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상황을 청취했다.

 이후 민관합동조사단은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업체를 찾아 조선업 수주물량 감소로 고통받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울산시는 지난달 26일 6개 분야 67개 사업 2조893억원 규모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울산=뉴시스】조현철 기자 =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이 25일 오후 국회의원실을 방문한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게 동구지역의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2018.05.15. (사진=김종훈 의원실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조현철 기자 =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이 25일 오후 국회의원실을 방문한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게 동구지역의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2018.05.15. (사진=김종훈 의원실 제공) [email protected]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은 지난 15일 국회의원실을 방문한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게 동구 지역 경제와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동구는 실업자와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 등에 대한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태"라며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한 실업자교육 등 여러 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대책이 위기규모에 비해 충분치 않다"며 "조선업 시황이 현재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지금의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도록 정부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