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본무 회장 발인...구광모 상무, 마지막 배웅

등록 2018.05.22 09:50:25수정 2018.05.22 10:22: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2일 발인...유족과 LG 임원 등 100여명 모여 엄숙한 분위기 속 거행

영정은 사위 윤관 대표가...지근거리에서 모시던 비서가 관 운구

장지는 경기도 곤지암 인근 지역 ...수목장으로 진행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건동에서 열린 고 구본무 LG 회장의 발인식에서 고인의 맏사위 윤관 블루런벤처스 대표가 고인의 영정을 들고 있다. 2018.05.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건동에서 열린 고 구본무 LG 회장의 발인식에서 고인의 맏사위 윤관 블루런벤처스 대표가 고인의 영정을 들고 있다. 2018.05.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종희 기자 = "마지막 가시는 길에 예를 올리겠습니다. 일동 경례"

 구본무 LG 회장을 모신 관이 운구차에 오르자 유족들은 다시 한 번 눈물을 흘렸다. 구 회장의 마지막 길에 배웅을 나선 유족과 범 LG가 인사, LG그룹 부회장단 등 100여명의 사람들은 침통한 표정을 감출 수 없었다.  

 20일 세상을 떠난 구 회장의 발인이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22일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엄숙한 분위기 속에 구 회장을 배웅했다.

 이날 영정은 구 회장은 사위인 윤관 블루런벤처스 대표가 들었다. 아들인 구광모 LG전자 상무와 형제인 구본준 ㈜LG 부회장,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 구본식 희성그룹 부회장이 뒤를 따랐다.

 상주인 구 상무는 발인이 진행되는 동안 슬픔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어머니 김영식 여사와 동생 구연경씨, 구연수씨와 빈소를 지키며 외빈을 맞이했다. 

 운구를 맡은 이들은 과거 구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모시는 비서들이었다. 이들은 구 회장을 마지막까지 수행하며 가시는 길을 편안하게 모셨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건동에서 열린 고 구본무 LG 회장의 발인식에서 고인의 운구가 차량에 옮겨지고 있다. 2018.05.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건동에서 열린 고 구본무 LG 회장의 발인식에서 고인의 운구가 차량에 옮겨지고 있다. 2018.05.22. [email protected]


 운구차에는 구 상무와 사위 윤 대표가 탑승했다. 구 회장을 모신 차가 출발하자 가족들도 일제히 장지로 향했다. 장지는 고인이 평소 즐겨 찾았던 경기도 곤지암 인근지역이다. 구 회장의 유해는 화장된 뒤 '수목장'으로 치뤄질 예정이다. 

 발인현장에는 구 회장과 인연이 깊은 이들이 모습을 보였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조문에 이어 발인에도 참여했다.

 해외 출장 중 소식을 듣고 귀국한 허창수 GS그룹 회장과 구자열 LS그룹 회장, 등 범 LG가 인사들도 마지막 길에 함께했다.

 발인에 함께한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가족은 아니지만 고인과 생전에 가깝게 지내서 발인에 참여했다. 이렇게 간소하게 수목장을 지내는 것은 처음 보는 듯 하다"며 "장지에 따라가고 싶지만 가족들만 참석해달라고 간곡하게 요청해 못 갈듯 하다"고 말했다.

 유족 측은 고인의 뜻에 따라 '비공개 가족장'으로 치르기를 원했지만, 재계의 거목이었던 고인을 추모하는 인사들의 발길은 마지막까지 이어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