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北 핵실험장 폐기식 南 참관 무산…北 "지시 없어"

등록 2018.05.22 11:30: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항공기 '南 제외' 기자단 태우고 이륙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윌 리플리 CNN 기자가 풍계리 핵시설 폐쇄 행사 취재를 위해 22일 북한 원산으로 가는 고려항공을 탑승하기 위해 베이징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18.05.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윌 리플리 CNN 기자가 풍계리 핵시설 폐쇄 행사 취재를 위해 22일 북한 원산으로 가는 고려항공을 탑승하기 위해 베이징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18.05.22. [email protected]

【베이징·서울=뉴시스】공동취재단·김지훈 기자 =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에 남측 취재단 참관이 끝내 무산됐다.

 중국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남측 취재단을 제외한 외신 기자들을 태운 북한 고려항공 JS622 편은 이날 오전 9시48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전 10시48분)께 이륙했다.

 이 항공편은 공항 전광판에 '평양행'으로 표시돼 있었으나, 방북에 앞서 공항에 대기하고 있던 외신 기자들에 따르면 평양을 들르지 않고 원산까지 한번에 가는 노선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원산행 항공기에 탑승한 외신은 중국 CCTV, 미국 CNN, 미국 APTN, 러시아 등이다. 영국 언론 관계자의 탑승 여부는 현장에서 확인되지 않았다.

 CNN 소속 윌 리플리 기자는 탑승 수속에 앞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핵실험장과 폐기식을 투명하게 보여주길 바란다"면서도 "결과는 지켜봐야 할 거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 당국은 이날 고려항공 이륙에 앞서 판문점 채널로 북측에 남측 취재단 명단 접수를 재차 요구했으나 북측은 "지시받은 것이 없다"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윌 리플리 CNN 기자가 풍계리 핵시설 폐쇄 행사 취재를 위해 22일 북한 원산으로 가는 고려항공을 탑승하기위해 베이징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18.05.22.  photo@newsis.com

【베이징=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윌 리플리 CNN 기자가 풍계리 핵시설 폐쇄 행사 취재를 위해 22일 북한 원산으로 가는 고려항공을 탑승하기위해 베이징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18.05.22. [email protected]

정부 당국은 북한이 당초 공지했던 항공편에 외신 기자를 태워 이륙함에 따라 남측 취재단이 베이징에서 북한으로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 대기하고 있던 남측 취재단도 공항에서 철수했다.

 북한은 외신만 초청한 가운데 오는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북 기자들은 이날 원산에서 하루를 보낸 후 기차를 타고 풍계리까지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폐기식을 취재한 후 다시 원산으로 돌아와 오는 26~27일께 항공편으로 베이징으로 나올 예정이다. 남측 취재단이 육로를 통해 방북할 가능성도 크지 않다는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