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초점]모든 야구선수 도매금으로 욕먹는다고 억울해하지 말라

등록 2018.05.24 14:45: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넥센 히어로즈 박동원(왼쪽)과 조상우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넥센 히어로즈 박동원(왼쪽)과 조상우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23일 프로야구 선수들의 성폭행 파문이 야구계를 강타했다. 최근 몇 년 새 음주운전, 금지약물 복용, SNS 추문, 폭행 등의 파장이 채 가시기도 전이다.

두 선수는 "강제성은 없었다"며 혐의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 이들의 처지를 대변하는 프로야구선수협회는 무죄 가능성을 거론하며 선수들의 실명이 공개된 것에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나 성폭행 혐의에서 벗어난다고 해도 이들이 벌인 일련의 행동은 도덕적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우선 이들은 비시즌도 아닌 시즌 중 사달을 냈다. 그것도 3연전 기간에 술을 마시고 저지른 일이라 충격이 더하다. 경기를 마친 뒤 다음 경기를 위해 재충전할 시간에 숙소를 나와 술자리로 향했다.시즌 중이라고 해도 술이나 담배 등을 금지하는 것은 아니기에 가벼운 음주로 경기에 대한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푸는 것을 문제 삼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들은 갈증을 달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았다. 술자리에 동석한 여성이 술에 취해 몸을 가누지 못하자 숙소로 데려가 성폭행했다. 버젓이 코칭스태프와 동료 선후배들이 함께 사용하는 숙소에서까지 파렴치한 짓을 자행했다.

KBO는 경찰 수사와 별개로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두 선수에 대해 규약 제152조 5항에 따라 참가활동 정지 조치를 내렸다.

혐의가 사실로 밝혀지면 이들의 선수 생명은 사실상 끝난다. 의혹을 씻고 혐의에서 벗어난다고 해도 야구계에 입힌 상처는 쉽게 아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KBO와 각 구단은 선수들의 일탈 행동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프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을 한다. 현역 선수 중 이러한 교육을 받지 않고 경기에 나서는 선수는 한 명도 없다. 사건사고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처벌로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교육의 질과 징계수위를 높인다고 해도 선수 개개인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 한 쇠 귀에 경 읽기에 지나지 않는다.

KBO나 구단이 경기 외적으로 선수들의 행동을 제약하거나 강제성을 띠는 것도 쉽지 않다. 인권 침해 등 또 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뉴스를 접한 일반인들이나 배신감을 느낀 야구팬이 모든 선수들을 색안경 끼고 바라본다고 해도 억울해할 형편이 못된다.불법도박, 금지약물 복용, 음주사고, 성추문 등 열거하기도 힘든 온갖 사건사고를 일으킨 장본인들이다.

매년 성장하는 프로야구 시장과 천정부지로 치솟는 선수들의 몸값을 생각한다면 선수들의 프로 의식은 제자리걸음, 아니 오히려 뒷걸음질치고 있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팬들의 날선 시선과 비판 모두 선수들이 자초한 것이다.

선수들 스스로 과도한 훈련량이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반대로 그들이 말하는 자율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야구선수이기 이전에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자신들의 행동을 돌아봐야 할 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