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북남 수뇌, 고위급회담 내달 1일 개최 합의"

등록 2018.05.27 07:2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金, 북미 정상회담 의지 확고한 의지 피력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북측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마치고 나서며 악수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영상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북측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마치고 나서며 악수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영상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선언 후속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내달 1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밝혔다.
 
 중앙통신은 이날 "북남관계의 새 출발과 화해단합의 새 시대를 열어놓은 평화의 상징으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던 역사의 땅 판문점에서 29일 만에 북과 남의 최고수뇌 간의 뜻깊은 만남이 또다시 이루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 26일 오후 3시께부터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전격적으로 열었다. 회담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중앙통신은 "회담에서는 판문점선언을 신속히 이행해나가며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과 현재 북과 남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 조미수뇌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심도있는 의견 교환이 진행됐다"고 전했다.
 
 중앙통신은 이어 "북남수뇌는 북남 고위급회담을 오는 6월1일에 개최하며, 연이어 군사당국자회담과 적십자회담을 비롯한 부문별 회담도 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데 대한 문제들을 합의했다"며 "(김 위원장은) 조선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데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수시로 만나 대화를 적극화하며 지혜와 힘을 합쳐나갈 데 대해 견해를 같이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중앙통신은 더불어 "최고령도자 동지는 6월12일로 예정된 조미수뇌회담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문재인 대통령의 노고에 사의를 표하며 역사적인 조미수뇌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했다"며 "조미관계 개선과 조선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고 선전했다.

 중앙통신은 그러면서 "김정은 동지와 문재인 대통령은 회담에서 논의된 문제들에 대해 만족한 합의를 봤다"며 "최고령도자 동지는 문재인 대통령과 뜨겁게 포옹하시고 다시 만날 날을 약속하시며 작별인사를 나누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아울러 "북과 남의 최고수뇌가 격식과 틀 없이 마음을 터놓고 중대한 현안문제들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눈 이번 상봉은 북남관계발전에서 새로운 장을 열어놓는 또 하나의 역사적 계기로 된다"며 "제4차 북남수뇌상봉은 겨레 모두에게 희망과 활력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