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취임 1년만에 직접 브리핑…현장 질문도 받아

등록 2018.05.27 12:00: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발표문만 밝히려다 질의응답 받기로 전격 결정

밀려드는 국내외 취재진에 靑 입장시간 30분 당겨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8.05.27.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8.05.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10시 취임 1년 만에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 마이크 앞에 섰다. 지난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취임 두번째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설명하기 위해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결과문만 발표하고 질의응답은 받지 않는다고 출입기자단에 공지했었다. 현안 질문은 청와대 참모진이 대응한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브리핑 시작 15분 전 청와대는 "대통령의 일문일답을 진행한다"고 다시 공지했다. 2차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를 고려해 문 대통령이 질문을 받는 방향으로 간 것이다. 문 대통령이 직접 답변하길 바라는 기자들의 요청도 있었다.

 질의응답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국내 언론 3곳, 해외 언론 1곳 등 4개 매체를 현장 호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1월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 간담회 때는 문 대통령이 직접 기자를 지명했었다.

 춘추관 브리핑룸은 200여 명의 국내외 취재·카메라·촬영 기자들로 북적였다. 준비된 130 여 석의 좌석이 모자라 일부 기자들은 복도 바닥에 앉아 노트북으로 기사를 썼다. 일부는 수첩을 든 채 서서 문 대통령의 발표를 들었다.

 청와대는 기자들의 브리핑룸 입장을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진행하려 했다. 하지만 이른 아침부터 줄을 서는 기자들이 많자 입장 시간을 30분 당긴 오전 8시로 바꿨다.

 기자들은 출입기자 인증을 받고 보안검색대를 통과해야 들어갈 수 있었다. 입장 대기 줄은 2층 브리핑룸 보안검색대부터 1층 로비 계단까지 길게 이어졌다.

 문 대통령이 출입기자단이 상주하는 춘추관 연단에 오른 것은 지난해 5월 새 정부 출범 인선을 발표한 데 이어 약 1년만이다. 그만큼 북미 정상회담 불씨를 살릴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 의미를 크게 부여했다고 볼 수 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신임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헌재소장 권한대행을 지명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7.05.19.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19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신임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헌재소장 권한대행을 지명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2018.05.27.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10일 취임 첫날 이낙연 국무총리·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서훈 국정원장 인선, 지난해 5월 19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지명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발표했었다.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 인선 발표 때 "간단한 발표이지만 헌법기관과 헌재소장 인사여서 예우상 직접 브리핑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기자들의 헌재소장 잔여 임기 기준 등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