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태용 감독 "볼리비아전은 60~70%, 전술은 4백"

등록 2018.06.06 22:32:42수정 2018.06.07 08:37: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레오강(오스트리아)=뉴시스】고범준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6일(현지시간) 오후 전지훈련 캠프인 오스트리아 레오강 스타인베르그 스타디온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월드컵 대표팀은 두 번의 평가전(7일 볼리비아, 11일 세네갈-비공개)을 치른뒤 오는 12일 러시아 내 베이스캠프인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 Petersburg)에 입성한다. 2018.06.06. bjko@newsis.com

【레오강(오스트리아)=뉴시스】고범준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6일(현지시간) 오후 전지훈련 캠프인 오스트리아 레오강 스타인베르그 스타디온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월드컵 대표팀은 두 번의 평가전(7일 볼리비아, 11일 세네갈-비공개)을 치른뒤 오는 12일 러시아 내 베이스캠프인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 Petersburg)에 입성한다. 2018.06.06. [email protected]

【레오강(오스트리아)=뉴시스】 권혁진 기자 = 신태용 감독이 볼리비아전에서도 전력을 감추기로 했다.

신 감독은 6일 오후 2시(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레오강의 스테인베르그 슈타디온에서 열린 대표팀 훈련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볼리비아전에서 베스트 11의 60~70% 정도는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볼리비아는 7일 오후 2시10분(한국시간 오후 9시10분) 인스브루크의 티볼리 스타디움에서 친선 경기를 갖는다. 2018 러시아월드컵이 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주전 선수들을 모두 넣어 조직력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신 감독은 일부 선수들을 제외한 채 경기를 운영하겠다고 천명했다.

신 감독은 "숨길 것은 숨기고, 가져갈 것은 가져가야 한다. 그런 부분을 고려해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비수 장현수(FC도쿄)의 출격을 두고는 100% 나선다고 공언했다. 전술은 4백을 예고했다.

◇신태용 감독 일문일답.

-볼리비아전에서는 베스트 11을 볼 수 있나.

"60~70% 정도는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숨길 것은 숨기고, 가져갈 것은 가져가야 한다. 그런 부분을 고려해서 준비하고 있다."

-숨길 것은 뭔가.

"다 이야기 하긴 힘들다. 오픈할 것은 오픈하고 가져갈 것은 가져갈 것이다."

-보스니아전이 좀 아쉬웠는데.

"보스니아전에서 우리의 보이지 않는 실수가 있었다. 시간을 두고 고쳐나가야 한다. 오스트리아에서 선수들이 하나가 됐기에 조직력을 만들어가야 한다."

-분위기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이기는 것이 좋을텐데.

"나도 이기고 싶다. 분위기상 평가전에서 이기면서 우리가 하고자하는 플레이를 만들면 좋겠지만 본의 아니게 안 될 수도 있다. 다 염두에 두고 경기에 나간다. 어느 하나 소홀히 준비하진 않는다. 모든 것을 스웨덴에 맞춰서 훈련하고 있다. 내일 만일 좋은 경기를 해야한다면 어제 파워 프로그램을 하면 안 됐다. 그래도 한 것은 평가전이 아닌 스웨덴에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보면서 이해를 해달라."

-장현수는 내일 나오나. 포메이션은 뭔가.

【레오강(오스트리아)=뉴시스】고범준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5일(현지시각) 오후 전지훈련 캠프인 오스트리아 레오강 스타인베르그 스타디온에서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월드컵 대표팀은 두 번의 평가전(7일 볼리비아, 11일 세네갈-비공개)을 치른뒤 오는 12일 러시아 내 베이스캠프인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 Petersburg)에 입성한다. 2018.06.06. bjko@newsis.com

【레오강(오스트리아)=뉴시스】고범준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5일(현지시각) 오후 전지훈련 캠프인 오스트리아 레오강 스타인베르그 스타디온에서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월드컵 대표팀은 두 번의 평가전(7일 볼리비아, 11일 세네갈-비공개)을 치른뒤 오는 12일 러시아 내 베이스캠프인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 Petersburg)에 입성한다. 2018.06.06. [email protected]

"장현수는 100% 나온다. 4백으로 뛸 것이다."

-남은 두 경기에서 조직력을 만들어야 할텐데.

"수비는 조직력이 최우선이다. 수비 라인은 선발 요원들이 나간다고 보면 될 것이다."

-면도를 하지 않는데.

"여기서는 훈련 외에는 할 것이 없다. 외모보다는 전술 보는 시간에 집중하고 있다. 좋은 공기에서 좋은 포메이션을 짜는데 집중하고 있다."

-수첩에는 어떤 내용이 적혀있나.

"선수들의 포메이션과 오늘 훈련의 포인트 3~5가지 정도다. 1~2개 이야기를 하다보면 잊어버릴 수 있으니 훈련 나오기 전에 만들어서 한 번 더 보려고 한다."

-내일 경기 팬들의 관심이 많은데.

"4백을 들고 나가서 수비 조직을 좀 더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상대에게 전방 압박을 하는 것보다는 가상의 스웨덴으로 어느 정도 라인을 맞춰 포메이션을 잡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신태용이 공격 축구를 지향하면서 왜 내려 앉아서 수비를 하는지에 대해서는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 스웨덴전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니 이해해달라."

-세트피스 훈련은 어떻게 되고 있나.

"이번 평가전에서는 우리가 갖고 있는 세트피스는 거의 못 볼 것이다. 선수들이 손발 맞추는 부분, 스웨덴에게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것을 평가전에 못 보여주지만 훈련을 하고 있다. 스웨덴에 맞는 세트피스, 멕시코에 맞는 세트피스가 있다. 부분별로 만들어서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