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3선]높아진 정치위상…차기대권 경쟁력 '탄탄'

등록 2018.06.14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선도전 '레임덕' 공격에 쐐기

지방선거후 가장 유력한 정치인 우뚝

서울시의회 민주당 다수당도 희소식

'양보' 안철수 무임승차 빚도 청산



[박원순 3선]높아진 정치위상…차기대권 경쟁력 '탄탄'

【서울=뉴시스】손대선 기자 = 박원순 시장이 3선 도전을 공식화하면서 따라붙은 공격의 상당부분은 3선 연임제한에 따라 민선7기 임기시작과 동시에 레임덕에 빠질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이번 6.13선거에서 3선 도전을 포기한 자치단체장 상당수가 레임덕을 염려한다고 토로하기도 해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 있게 들리기도 했다.

 하지만 박 시장측은 레임덕과 관련해서는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전형적인 트집잡기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정치권에서도 레임덕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일단 박 시장의 정치적 위상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훌쩍 커진 점을 주목하고 있다.

 '최초의 3선 서울시장' 타이틀은 차치하더라도 박 시장은 6.13지방선거 이후 새롭게 펼쳐진 정치 지형도에서 여야를 통틀어 가장 유력한 정치인으로 자타공인 발돋움했다.

 야당의 대표주자들인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표를 합친 것보다 많은 득표가 박 시장의 정치적 위상을 뒷받침한다. 더욱이 박 시장은 3차례의 선거를 치르면서 매 회차마다 2위와의 표차를 벌리는 위력을 발휘했다.

 이같은 상황은 호사가들의 얘기처럼 단순히 운이 좋다고 치부할 수 없는, 한국 정치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기현상이다. 차기 대권주자로서로도 박 시장의 경쟁력이 부각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지방선거에서 압승한 소속당 더불어민주당내 상황도 나쁘지 않다.

 본인의 선거보다도 자치구청장 선거에 적극 나서는 등 서울지역 선거승리를 견인하면서 그 어느때보다 당내 입지가 탄탄해졌다. 서울시의회에서 민주당이 다시한번 압도적인 다수당을 차지한 것도 박 시장에게는 희소식이다. 

 나아가 안희정, 이재명 등 지난 대선후보 경선때까지만해도 박 시장을 추월했던 인사들이 줄줄이 스캔들에 적지않은 타격을 입은 것을 감안해야 한다. 정치권에서 선거를 앞두고 박 시장이 이번 지방선거 최대 수혜자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고 결과는 그대로 현실화됐다.

 박 시장의 레임덕을 일축하는 이들은 박 시장이 민선 5~6기를 거치면서 발탁한 '박원순 키드'들이 시정운영의 중심에 본격적으로 진입할때라는 점을 들면서 박 시장의 시정운영이 '미생에서 완생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현재 5급이상 간부급 관료중 상당수는 이명박, 오세훈 전 시장 시절의 색채를 빼고 박원순표 시책에 최적화된 인물들로 채워지고 있다. 향후 4년간의 임기 동안에는 박 시장 첫 임기때부터 호흡을 맞춰온 고위간부들이 시정을 이끌어가면서 시정운영이 한결 원활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 2년차를 맞아 서울시 정책과 정부 정책간의 상호호환성에도 주목해야 한다. 박 시장의 대표브랜드인 도시재생과 협치 등은 문재인 정부에 그대로 이식됐다. 당분간 서울시의 정책실험은 문재인 정부와 같은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와의 마찰로 시정운영의 맥이 종종 끊겼던 아픈 경험이 있는 박 시장으로서는 마음껏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시정 운영과는 별개로 박 시장은 또한 지난 2011년 10.26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만 해도 자신의 최대 우군이었다가 이번 선거를 통해 적으로 돌아선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를 제침으로써 이른바 '양보론'에서도 자유롭게 됐다. 그동안 박 시장은 안 후보의 '아름다운 양보'에 무임승차해 서울시장이 됐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이번 승리를 통해 정치적 부채를 깨끗하게 청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