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당·바른미래 완패…보수당 정계개편 회오리 불가피

등록 2018.06.14 04:5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출구조사 발표에서 자유한국당이 참패로 발표되자 침통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8.06.13.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출구조사 발표에서 자유한국당이 참패로 발표되자 침통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8.06.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근홍 유자비 기자 =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참패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보수당 중심의 정계개편 회오리가 정치권을 덮칠 전망이다.

 야당이 쪼개져 최악의 사태를 만들었다는 책임론이 불거진 상황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통합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정계개편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기존 지도부 사퇴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모양새다.

 한국당에서는 홍준표 대표 사퇴론과 함께 조기 전당대회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홍 대표는 지난 13일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가진다)"는 글을 올렸다.

 이 문구는 미국 대통령들이 큰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홍 대표가 사퇴를 염두에 두고 이같은 글을 남긴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단 홍 대표가 재신임을 명분으로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당권에 재도전할 가능성도 있어 당내 차기 지도부 구성을 둔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홍 대표는 14일 오후 2시께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향후 거취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전망이다.

 바른미래당도 차기 당권을 둔 세력 다툼이 예상되고 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연다. 유 대표는 앞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과정에서 6·13 지방선거 직후 사퇴를 공언해온 만큼 이 자리에서 자신의 거취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 등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6·13 지방선거 개표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왼쪽부터 이혜훈, 주승용 의원, 유승민 공동대표, 손학규 상임위원장, 박주선 공동대표, 정운천 최고위원. 2018.06.1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 등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6·13 지방선거 개표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왼쪽부터 이혜훈, 주승용 의원, 유승민 공동대표, 손학규 상임위원장, 박주선 공동대표, 정운천 최고위원. 2018.06.13. [email protected]

통합 주역이었던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 패배가 유력한 상황에서 유 대표마저 대표직에서 물러서면 당권을 노리는 주자들 간 본격적인 진검 싸움이 시작될 수 있다.

 일각에선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의 세력 다툼이 재현될 것으로 보기도 한다. 선거 패배 당사자인 안 후보를 향해선 정계은퇴마저 거론되는 상황이다.

 보수 분열을 야당 참패로 지적하며 대통합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종훈 명지대 연구교수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선거에 참패하면서 보수정계 개편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며 "총선이 다가오며 야당이 과반의석을 만들고자 할 것인데 바른미래당의 존속 자체가 불분명해진 상황에서 한국당이 당 대당 통합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바른미래당이 새 보수의 중심이 된다고 했지만 한국당을 압도하는 지역이 없었고 새로운 모습과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야당 전패에 어느 정도 원인이 됐다"며 "새 당이 만들어졌는데도 이런 선거 결과를 받았다면 당 소멸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이미 '당대 당 통합'을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한국당으로 합류하거나, 호반에 기반을 둔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 또는 민주평화당으로 둥지를 옮기는 이합집산이 벌어질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