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南수석대표 "오랜기간 산적한 군사현안 한번에 해결할 수 없어"

등록 2018.06.14 22:4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주=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김도균 남쪽 수석대표와 안익산 북쪽 수석대표가 1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쪽 통일각에서 남북 장성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8.06.14.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김도균 남쪽 수석대표와 안익산 북쪽 수석대표가 1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쪽 통일각에서 남북 장성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8.06.14. [email protected]

【판문점·서울=뉴시스】국방부 공동취재단·김성진 기자 = 10년6개월 만에 열린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남측 수석대표로 나선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육군 소장)은 14일 "오랜기간 산적한 군사 현안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도균 수석대표는 이날 제8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을 마친 뒤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군사당국은 이번 회담을 통해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하자는) 입장을 같이 하고 실질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대표는 이어 "이런 관점에서 군사적 긴장완화, 우발적 충돌 방지,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 서해 평화수역화 등 제반사항을 시종일관 진지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협의했다"며 "공동유해 발굴 문제는 정상회담 논의 사항,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합의한 사안인점을 고려해 실효적 조치를 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대표는 그러면서 "이번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은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의 합의 이행에 대해 군사당국이 합의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오랜기간 산적한 군사 현안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며 "앞으로 남북 당국은 판문점 선언의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회담을) 자주 개최해 체계적인 이행을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과 일문일답.

 -오후 3시께 합의문 조율에 들어갔는데, 회담이 왜 이렇게 길어졌는지.

 "아시다시피 군사분야 의제가 진지하게 논의하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내용이 많아 최종 조율 과정에서 대표 접촉이 여러차례 반복되면서 시간이 지체된 점이 있다."

 -북측 수석대표가 마지막에 다시는 이런회담 하지 말자, 참 아쉽게 됐다고 했는데, 왜 그런 건가.

 "첫 번째 질문과 맥을 같이 한다. 문안 조율 과정에서 여러차례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니까 그런 것 같다."

 -마지막에 북측 수석대표가 오늘 남측이 해달라는 것을 다 해줬다고 했는데, 어떤 요구를 했나.

 "기본적으로 이번 장성급 군사회담이 오랜만에 열리는 것이고 군사분야 합의사항 이행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합의사항에 대해 서로 입장을 타진하는 계기가 됐다. 다양한 의제를 논의했고, 그 중에서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할 수 있는 현안인 동·서해지구 군통신선 정상화, 서해 우발충돌 방지를 복원하는 이런 문제들을 협의했다."

 -이견은 어떤 게 있었나.

 "이견이 있었다기보다도 과제들의 성격이 한 번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평화지대화 문제, 북방한계선 일대의 문제는 그 의제 자체가 사이즈(크기)가 큰 것이기 때문에 입장을 조율하고 입장을 전달해 주는 그런 과정을 거쳤다."

 -6~7월 임박해서 군사회담, 실무회담 왜 또 하는지? 장관급 회담은 왜 빠졌는지?

 "우선 장성급 군사회담, 군사 실무회담을 통해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군사분야를 우선 하기로(했다), 그 합의가 조율된 후에 국방장관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우선은 장성급회담 또는 실무회담을 한 뒤에 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다."

 -서울에서 하나.

"순서대로 한다면 장관급회담은 우리 측 지역에서 할 가능성이 높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