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국, 북한에 수주일 이내 핵개발 전모 신고 요구" 요미우리

등록 2018.06.18 02:33: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9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10일 방송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과 북한에 억류중인 미국인 3명에 대한 석방을 논의했으며, 억류된 미국인들은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미국으로 귀국했다. 2018.05.10. (출처=조선중앙TV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9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10일 방송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과 북한에 억류중인 미국인 3명에 대한 석방을 논의했으며, 억류된 미국인들은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미국으로 귀국했다. 2018.05.10. (출처=조선중앙TV 캡처)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미국은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관련해 수주일 이내로 핵개발 전체 내용을 신고하라고 요구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18일 보도했다.

신문은 미국 정부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르면 금주 중에 예정한 북한 고위급과 협의하는 자리에서 핵개발 계획의 전모를 조기에 신고하라고 거듭 압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 관계 소식통은 미국의 이번 대북 요구가 "북한이 비핵화에 신속히 나설 것인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판단재료로 삼으려는 목적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미국의 압박에 북한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한다.

북한이 핵계획 전모를 신고하는 것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향한 대전제로 생각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관련 신고를 받고서 핵시설과 핵물질의 검증을 포함한 공정표(로드맵)를 마련할 방침이다.

미국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앞서 언급한 대로 '2년6개월 이내'라는 시한을 설정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를 진행할 생각이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14일 북한 핵개발에 관해 "가능한 조기에 전모를 파악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며 "수주일 이내에 행할 노력의 하나로서 전체 내용의 파악에 이르도록 북한 측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언명했다.

아울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북한 비핵화의 검증 대상으로서 핵무기의 보유량과 보관 장소, 핵개발 기술, 핵물질 제조시설 등을 거론하고 검증을 위해 미국 이외의 관계국에서도 전문가를 부를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한에는 흑연 감속로가 있는 영변 핵시설과 북한이 5월24일 폭파한 풍계리 핵실험장 등이 있다.

다만 북한은 미국 정찰위성이 포착하기 어려운 지하에 핵시설과 핵무기 보관소 등을 설치해 두었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은 핵정보 공개에 응할 것으로 보이지만 신고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검증하는 사찰의 권한과 조건을 놓고 북미 간 난항을 겪을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다.

2007년 10월 북핵 6자회담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그해 말까지 "모든 핵계획을 완전하고 정확히 신고하라"고 확인했다.

하지만 신고는 2008년 6월로 연기됐고 그나마 고농축 우라늄의 실태와 핵탄두 수를 포함하지 않는 등 불완전한 내용에 그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상은 전날 NHK '일요토론'에 출연해 미국이 북한에 비핵화와 관련한 47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고노 외상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 핵 보유고와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 미사일과 모든 연관 인프라스트럭처를 투명하고 되돌릴 수 없는 형태로 제거할 것을 촉구하면서  47개 요구 목록을 북한에 건넸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